2014 소치동계올림픽 개막식에서 러시아 선수단이 입장하고 있다. 연합뉴스 제공
[스포츠한국 김수진 기자]‘약물 올림픽’ 오명을 뒤집어 쓴 러시아가 2018 평창 동계올림픽에 출전할 수 있을까. 국제올림픽위원회(IOC)의 결정까지 단 하루 남았다.

IOC는 오는 5일(이하 한국시간) 스위스 로잔에서 집행위원회를 열고 국가 주도 도핑 스캔들에 휩싸인 러시아의 평창올림픽 참가 허용 여부를 결정한다.

IOC의 결정은 러시아 선수단 전체의 평창올림픽 출전 불허, 개인 자격으로 출전 허용, 거액의 벌금 부과 세 가지 중 하나가 될 전망이다.

2014 소치 동계올림픽 당시 러시아는 33개의 메달(금메달 13개, 은메달 11개, 동메달 9개)을 휩쓸며 금메달과 전체 메달 수 1위에 올랐지만 최근 거듭된 도핑 적발로 메달 11개를 잃었다.

러시아는 2015년부터 국가 주도 도핑 의혹에 휩싸였고 이듬해 러시아반도핑기구(RUSADA) 책임자였던 그리고리 로드첸코프의 폭로로 논란이 확산됐다.

러시아의 도핑 추문이 알려진 후 IOC는 지난해 리우데자네이루 하계올림픽에서 종목별 러시아 선수들의 올림픽 출전 승인 권한을 국제경기단체(IF)에 넘겼다. 당시 러시아 선수들은 육상과 역도를 제외한 다른 종목들에 모두 출전했다.

그러나 러시아의 광범위한 도핑 조작이 밝혀지고 있는 상황에서 IOC가 이번에도 IF에 결정권을 떠넘길 순 없을 것으로 보인다.

USA 투데이는 “IOC의 결정은 러시아 선수단 전체의 평창올림픽 출전을 막기보다 러시아 선수들을 개인 자격으로 평창에 보내는 방안이 유력하다”고 보도했다.

이처럼 일각에서는 러시아 선수들이 개인별로 반도핑 기록을 증명하면 IOC가 이들의 평창올림픽 출전을 허용해야한다는 주장도 나온다. 러시아 선수들이 개인 자격으로 올림픽에 출전하면 러시아 국기를 달 수 없고 금메달을 따더라도 러시아 국가를 틀 수 없다.

하지만 러시아는 “IOC가 이런 결정을 내리면 평창올림픽을 보이콧하겠다”며 강하게 반발했다. 동계스포츠 5강으로 꼽히는 러시아의 평창올림픽 불참은 흥행에 악재로 적용될 수도 있어 IOC의 고민이 깊어질 수밖에 없다.

러시아에게 거액의 벌금을 부과하는 방안은 돈으로 올림픽 정신을 살 순 없다는 비판이 심하기 때문에 통과되지 않을 가능성이 크다.

저작권자 © 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