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8월 베이징올림픽 한국선수단 응원을 위해 국고 지원으로 베이징으로 떠났던 연예인응원단이, 수행원을 동원한 혈세 낭비와 함께 개별 방송 리포터 업무를 하는 등 부실 응원을 한 것으로 드러났다.

연예인응원단은 10일간의 체류기간 동안 경기장 현장응원은 8차례에 그쳤고, TV시청을 하며 응원하는 등 사흘은 아예 경기장도 찾지않았다.특히 지원된 정부 예산으로 사적인 스파 이용까지 한 것으로 밝혀졌다.

연예인응원단은 방송인 강병규(비유엔터테인먼트 대표)씨가 지난 7월 문화체육관광부에 제안해 구성됐고, 문체부 장관이 재량으로 쓸 수 있는 스포츠토토 수익금 중 2억1천189만원이 지원됐다.

이에 따라 강병규씨를 원정대장으로 김나영, 임성훈, 미나, 조여정, 최성조, 진보라, 김용만, 윤정수, 왕배, SIC, 채연, 에바포피엘, 주영훈, 이영미, 박준형, 김지혜, 남승민, 한성주, 안선영, 현영 등 연예인 21명과 수행인 21명으로 구성된 응원단은 개별적 차이는 있으나 8월 9일부터 19일까지 열흘간 현지에 머물며 응원에 나섰다.

그러나 이에 대해 최문순 의원(민주당)은 20일 국회 문화체육관광방송통신위원회의 국정감사에서 "연예인 신분이지만 1명당 수행원(매니저 또는 코디) 1명을 무작위로 조합해 전체 응원단을 42명으로 부풀렸다"고 지적했다.

최 의원은 또한 "채연과 에바포피엘, 김용만씨가 각각 2명의 수행을 동반한 가운데 강병규씨는 2명의 수행 이외에 4명의 스탭을 동반했다"면서 "부부가 함께 간 박준형-김지혜, 주영훈-이윤미 커플의 경우 박준형과 이윤미씨가 수행을 동반했다"고 밝혔다.

연예인응원단은 숙소로 5성급 호텔인 그랜드햐얏트베이징을 이용해 숙박비로만 1억1천여만원이 사용됐다. 최의원은 이에 대해 연예인응원단은 애초 기획 때부터 1박에 1인당 100만원의 예산 배정을 요구해 문체부로부터 지적을 받기도 했다"고 밝혔다.

일부 연예인들은 특히 정부 지원금으로 세차례나 스파 시설을 이용한 것으로 밝혀졌다.

한나라당 한선교 의원도 20일 국감에서, 연예인응원단은 입장권을 구하지못해 유도의 왕기춘의 경기가 열린 11일과 수영 박태환의 자유형 200M경기가 열린 12일에는 베이징 시내 음식점에서 TV를 보면서 응원하는 해프닝을 빚었다고 지적했다.

그러나 11일에는 남자 양궁단체전과 펜싱, 필드하키 남자전, 여자농구경기, 여자 핸드볼경기 등 한국 경기가 있었고 12일에도 레슬링 남자경기과 배드민턴 예선, 사격, 핸드볼 남자경기 등이 얼마든지 응원할 경기가 있었다.

한나라당 한선교 의원은 "연예인 응원단에 2억원 이상을 지원하고도 정작 입장권 확보 등에는 방관했던 당국의 상식이하의 대처로 이같은 일이 벌어졌다"고 질타했다.

이러한 와중에 원정대장이었던 강병규씨는 엉뚱하게도 MBC와 야구 중계 해설가 참가를 놓고 논란을 벌이는 등 응원에 몰두하지 않는 모습을 보여 눈살을 찌푸리게 했다.

한편 ‘연예인 응원단’으로 현지 응원에 나섰던 해당 연예인들은 이러한 지적에 대해 대부분 묵묵부답으로 일관했다.

익명을 요구한 한 연예인의 소속사는 “우리는 단장인 강병규 씨가 초청해 갔기 때문에 국감 내용에 대해 대답할 위치가 아니다”며 이번 논란에 입장 밝히기를 거부했다. 대다수 연예인 응원단원들이 위와 같은 답변을 하거나 “연예인 본인만 보냈기 때문에 현지 상황을 알지 못한다”고 밝혔다.

한 연예인의 소속사는 대다수 연예인 응원단원들이 답변을 거부하는 것에 대해 “이번 베이징 올림픽 응원단원으로 참석한 연예인들은 나라를 위해 좋은 일을 한다는 뜻으로 출연료 없이 숙식만 제공받았는데 이런 논란이 불거져 답답할 따름”이라고 풀이했다. 이 관계자는 이어 “대다수 참석 연예인들이 단장인 강병규 씨의 제안으로 응원단에 들어왔기 때문에 이번 논란에 대해 답할 수 연예인은 단장인 강병규 씨 뿐일 것”이라고 귀띔했다.

단장인 방송인 강병규 씨와 그의 소속사 관계자는 연락이 닿지 않았다.

저작권자 © 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