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음 황제' 표도르 에멜리아넨코(31)에게 도전장을 내밀었던 '테크노 골리앗' 최홍만(27)의 완패는 일찌감치 예견됐다.

최홍만은 31일 일본 사이타마아레나에서 열린 프라이드 마지막 대회 '야렌노카!오미소카'에서 1라운드 1분56초 만에 표도르의 암바(팔 꺾기 기술)에 탭아웃을 치며 무릎을 꿇었다.

표도르의 관절 기술에 고통스러워하다 사실상 기권을 선언한 것이다. 치열한 타격전도 없었고 주특기인 니킥(무릎차기)을 쓸 기회조차 만들지 못했다.

최홍만과 표도르의 대결 성사 이전부터 우여 곡절이 많았다. 성사가 어려울 것이란 의견이 지배적이었다.

그라운드 기술을 허용하는 종합격투기(MMA)에서 둘의 실력 차가 큰 데다 입식 타격 위주로 훈련을 해 온 최홍만은 MMA에 익숙지 않았기 때문이다.

지난 해 말 MMA 대회에 단 한차례 출전해 실력 차가 컸던 코미디언 출신 바비 오로건(34.나이지리아)을 1회 TKO로 이겼을 뿐 경험도 턱없이 부족했고 최근 유도 출신 윤동식(35)에게서 그라운드 기술을 연마했다 하더라도 기간은 한 달도 채 되지않았다.

한 달여 전에는 국내에서 혼성 듀오 '미녀와 야수'를 결성해 앨범 재킷까지 촬영한 최홍만은 격투기 팬들로부터 "훈련에만 집중하라"는 질타까지 받기도 했다.

또 지난 8일 K-1 대회에서 제롬르 밴너(35.프랑스)와 맞붙어 펀치 세례를 허용한 지 23일 만에 링에 오르는 강행군이어서 체력이 완전히 회복되지 않은 불리한 상태였다.

최홍만은 대회가 열리기 약 3주 전 표도르와 맞대결을 받아들이고도 여전히 '빅매치'를 앞둔 파이터로서의 긴장감은 발견할 수 없었고 오히려 "표도르의 경기는 굳이 보지 않았다. 보게 된다면 걱정이 들거나 무서움을 느낄 수 있기 때문"이라며 한발짝 빼는 모습도 보였다.

결국 최홍만은 올해 마지막으로 출전한 격투기 대회에서 경기 초반에는 표도르의 안면에 상처를 줄 정도의 펀치를 날리기도 했지만 오른 주먹을 뻗다 그대로 암바에 걸려 맥 없이 무너지는 등 MMA에서 경험 부족을 드러내고 말았다.

김대환 격투기 해설위원은 "최홍만이 파운딩에 너무 욕심을 부렸다. 어중간하게거리를 두다가 표도르의 암바에 걸렸다. 종합격투기대회 준비기간도 20일 밖에 되지않았다. 그래도 가능성은 보여줬다"고 분석했다.

저작권자 © 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