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교촌에프엔비 인스타그램
사진=교촌에프엔비 인스타그램

[스포츠한국 임현지 기자] 교촌에프엔비가 운영하는 교촌치킨이 일부 개별급속냉동(IQF) 방식으로 제조한 육계를 사용하고 있다. 신선육과 제품 품질에는 큰 차이가 없는 것으로 알려졌지만, IQF 사용에 대한 정보 표시가 부족해 소비자들의 선택권을 침해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5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교촌치킨은 IQF로 제조한 날개와 다리 부분육을 가맹점에 공급하고 있다. 주로 ‘콤보’ 제품에 사용된다.

IQF는 영하 29도에서 38도 사이에서 개별로 급속 냉동하는 방식을 말한다. 같은 식품을 한 덩어리로 얼리는 일반적인 블록 냉동과는 다르다. 짧은 시간에 순간 초저온으로 얼리기 때문에 식품 특성과 신선도, 품질을 유지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으로 꼽힌다.

다만, 업계에서는 IQF도 엄연한 ‘냉동’이라는 의견이 나온다. 얼리는 방식 자체는 품질을 해치지 않는다고 해도 신선육과 달리 해동하는 과정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또한 육계를 냉동했을 뼈 표면과 근육 조직 색이 검붉게 변하는 흑변은 IQF 역시 피할 수 없는 현상이다.

업계 관계자는 “얼리고 녹이는 과정 자체가 육계 품질에 영향을 끼치며 튀기고 난 이후에 뼈 색깔이 달라지는 것은 IQF라도 어쩔 수 없다”며 “불가피한 상황도 있겠지만 수요 예측을 미리 할 수 있다면 신선육을 사용하는 것이 품질 면에서 가장 좋다”고 말했다.

교촌치킨은 다리, 날개, 윙 등 구성된 ‘콤보’ 메뉴의 원조격인 치킨 프랜차이즈다. 회사 측은 부분육 인기가 높은 만큼 물량을 비축해놓기 위해 일부 IQF를 택했다고 설명했다. 또한 냉동 온도가 낮고 냉동 시간이 짧기 때문에 품질 측면에서 신선육과 큰 차이가 없다는 입장이다.

교촌에프엔비 관계자는 “AI(조류인플루엔자)나 부분육 수급 불안정에 다른 공급 장애에 대비하기 위한 목적으로 IQF를 사용하고 있다”며 “냉동온도가 낮을수록 조직 변화가 최소화되며 선도 유지에 유리하다”고 말했다.

이어 “물류, 냉동비까지 포함하면 공급가는 오히려 더 비싸다”며 “부분육에 한 해 수급이 불안정할 때에만 일부 사용되고 있으며 홈페이지에서도 IQF 사용에 대해 안내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교촌치킨 홈페이지 내 고객센터, 자주 하는 질문 중에서 제품 탭에 들어가 관련 질문을 택해야지만 IQF에 대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사진=교촌치킨 홈페이지
교촌치킨 홈페이지 내 고객센터, 자주 하는 질문 중에서 제품 탭에 들어가 관련 질문을 택해야지만 IQF에 대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사진=교촌치킨 홈페이지

치킨은 식품위생법 시행규칙에 따라 영양표시 등을 자율적으로 업체에 맡기고 있었다. 이에 일부 치킨 프랜차이즈들은 영양 정보와 원재료명, 알레르기 표시사항 등을 표시하지 않는 경우가 있었다. 식품의약품안전처 자료에 따르면 국내 치킨브랜드 719개 가운데 1.4%인 10개 브랜드만이 홈페이지 등에 영양성분 정보를 공개하고 있었다.

교촌치킨은 홈페이지 내 ‘메뉴’ 카테고리에 알레르기 표시사항, 원재료, 영양 및 중량을 다른 프랜차이즈 대비 상세히 기재하고 있었다. 다만 IQF를 사용한다는 정보는 메뉴가 아닌 ‘고객센터’ 내 ‘자주 하는 질문’ 중에서도 ‘제품’ 탭에 들어가서 관련 질문을 택해야지만 확인할 수 있었다.

이에 소비자단체는 IQF를 사용한다는 점 역시 소비자들이 명확히 확인할 수 있도록 표시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여기에는 정부의 역할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식약처는 오는 2024년 상반기까지 가맹점 수 500개 이상의 치킨 업체들이 홈페이지에 영양성분 정보를 표시할 수 있도록 유도할 방침이다. 다만 이 내용에 냉동육이나 IQF 육계 사용 여부는 포함돼있지 않다.

소비자주권시민회의 관계자는 “홈페이지에 표시를 해뒀다고 해도 소비자가 직접 찾아보거나, 행여 찾아본다고 해도 쉽게 찾을 수 없다는 점에서 소비자의 알 권리를 보장해 주지 못하는 부분이 있다”며 “치킨업계를 대표하는 프랜차이즈 회사인 만큼 자체적인 노력을 통해 소비자의 알 권리를 보장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정부 차원에서도 제품 원재료 및 기타 함량 표시를 소비자들이 정확하게 알 수 있도록 개선 조치를 시행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