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 수사결과 발표… '장시간 성폭행' 의혹 못풀어

이혜진(11)ㆍ우예슬(9) 양 피살사건을 수사해 온경기경찰청 수사본부는 25일 "피의자 정모(39)씨의 왜곡된 여성관과 남들에게 무시당한다는 자괴감이 끔찍한 범행으로 연결된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수사본부장인 박종환 안양경찰서장은 이날 이 사건을 검찰에 송치하기 앞서 가진 종합 수사결과 브리핑을 통해 이렇게 말하고 "부모 이혼으로 계모 밑에서 성장하면서 마음에 둔 여성들에게 일방적으로 실연을 당한 후 여자에 대한 멸시와 타인에 대한 증오가 생긴 것으로 판단된다"고 범행을 저지르게 된 배경을 설명했다.

정씨는 경찰 조사에서 "중학교 1학년 때 부모가 이혼하고 계모 밑에서 언제 버려질지 모른다는 불안감 속에서 살았고 지금까지 3명의 여성과 결혼을 염두에 두고 교제하다 이들에게 실연을 당한 뒤부터 여자에 대한 경멸감이 생겼다"고 진술했다고 박 서장은 전했다.

경찰은 지금까지의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정씨가 지난해 12월 25일 술을 마시고 본드를 흡입한 환각상태로 골목길에서 만난 두 어린이가 모멸감을 주는 눈빛을 보이는 것으로 착각하고 강제로 끌고가 성추행한 후 살해한 것으로 결론지었다.

그러나 초저녁 주택가 골목길에서 어떻게 사람들의 눈을 피해 두 어린이를 집까지 데려갈 수 있었는지와 다가구주택에서 1시간 동안이나 이웃에게 들키지 않고 성추행을 할 수 있었는지 등에 대해서는 명쾌하게 밝히지 못했다.

이후 시신의 훼손과 유기 경위에 대해 수사 과정에서 제기된 의문점도 납득할 수 있도록 풀어내지 못했다.

이와 함께 정씨가 살해했다고 자백한 2004년 군포 40대 여성 실종사건도 그의 범행임을 간접적으로 보여주는 일부 정황증거 외에 범행을 입증할 뚜렷한 물증을 확보하는 데 실패했다.

박 서장은 "최선을 다해 수사했지만 열흘이라는 수사 기간의 한계가 있었다"면서 "부족한 부분과 공범 및 여죄 등에 대해서는 사건을 검찰에 송치한 후에도 계속 수사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