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호들 잇따라 제치고 사상 첫 결승 새 역사
2002년 월드컵처럼 전국 각지서 거리응원
U-20 대표팀이 대한민국에 안겨준 '선물'

ⓒ대한축구협회
[스포츠한국 김명석 기자] 사실 지난달만 하더라도 2019 U-20 월드컵, 그리고 정정용호를 향한 축구팬들의 관심은 그리 크지 않았다.

2년 전엔 국내에서 개최된 대회였던 데다가 이승우 백승호 등 당시 FC바르셀로나에 속했던 선수들이 포진해 있었지만, 이번엔 폴란드에서 개최된 데다가 주목 받는 선수들도 많지 않았던 까닭이다.

특히 포르투갈, 아르헨티나 등 우승후보들과 같은 조별리그에 속하면서 과연 좋은 성적을 거둘 수 있을 것인지 의구심을 갖는 의견들이 적지 않았다.

그나마 한국축구의 미래로 손꼽히는 이강인(발렌시아)이 과연 어떤 활약상을 보여주느냐에 축구팬들의 많은 관심이 집중됐다.

실제로 포르투갈과의 조별리그 첫 경기만 하더라도 정정용호를 향한 시선은 부정적이었다. 당시 한국은 포르투갈에 0-1로 패배했고, 90분 동안 단 1개의 유효슈팅에 그치면서 아쉬움을 삼켜야 했다.

ⓒ대한축구협회
그러나 이어진 남아공과의 조별리그 2차전부터 한국축구 새 역사를 향한 정정용호의 ‘드라마’가 시작됐다.

김현우(디나모 자그레브)의 결승골을 앞세워 승점 3점을 챙긴 한국은, U-20 월드컵 최다우승에 빛나는 아르헨티나와의 최종전에서 2-1로 승리를 거두는 이변을 연출하며 16강 진출권을 따냈다.

아르헨티나전 전만 하더라도 16강 진출을 위한 복잡한 경우의 수를 따지던 정정용호는 당당히 조 2위로 16강 무대를 밟았다.

16강전은 ‘한일전’으로 펼쳐졌다. 정정용호, 그리고 U-20 월드컵을 향한 관심이 커지기 시작한 계기였다. 당시 정정용 감독은 일본보다 이틀 덜 쉰 일정을 고려해 전반전을 안정적으로 버티고, 후반전에 승부수를 던지는 전략을 꺼내들었다.

하프타임과 함께 전술 변화가 이뤄진 한국은 결국 후반 39분 오세훈(아산무궁화)의 헤더 결승골을 앞세워 일본을 꺾고 6년 만에 U-20 월드컵 8강 무대를 밟았다. 당시 일본 감독은 한국의 전술적인 변화에 감탄을 금치 못했다.

ⓒ대한축구협회
세네갈과의 8강전은 이번 대회는 물론 U-20 월드컵 역사를 통틀어 역사에 남을 ‘명승부’로 펼쳐졌다. 세네갈전에서 보여준 ‘대역전 드라마’는 정정용호가 국민적인 관심을 받게 된 기폭제가 됐다.

당시 한국은 후반 추가시간까지 1-2로 뒤지고 있었다. 그러나 후반 추가시간 막판 이지솔(대전시티즌)의 극적인 동점골이 터지면서 극적으로 승부를 연장전으로 끌고 갔다. 연장전에서 1골씩 더 주고받은 한국은 결국 120분 혈투를 마치고 승부차기에 접어들었다.

승부차기 초반엔 패색이 짙었다. 1, 2번 키커로 나선 김정민(FC리퍼링)과 조영욱(FC서울)이 잇따라 실축하면서 벼랑 끝으로 몰렸다. 그러나 한국은 흔들리지 않았다. 남은 세 명의 키커가 모두 성공을 시키는 사이, 이광연(강원)의 선방과 상대의 연이은 실축 덕분에 극적으로 승전보를 울렸다.

36년 만에 U-20 월드컵 4강에 진출한 한국은 에콰도르와 사상 첫 결승 진출을 놓고 다퉜다. 그리고 이강인의 번뜩이는 패스와 최준(연세대)의 결승골을 앞세워 한국축구 새 역사를 썼다. 남자축구대표팀이 국제축구연맹(FIFA) 주관 대회 결승에 진출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었다.

ⓒ연합뉴스
덩달아 대한민국도 ‘축제’가 됐다. 결승 진출이 확정되자 전국 곳곳에서 거리응원 개최 소식이 전해졌다. 2002년 한·일 월드컵 당시가 그랬듯, 단체응원이 진행되는 전국 곳곳이 붉은 물결로 가득 찼다. 먼 타지에서 한국축구의 새 역사를 쓰는 청춘들을 향해, 국민들이 보내는 응원의 물결이었다.

다만 ‘우승’이라는 염원은 끝내 이뤄지지 않았다. 우크라이나와의 결승전에서 1-3으로 쓰라린 역전패를 당했다. 눈앞에서 우승컵을 놓친 선수들은 억울함의 눈물을 펑펑 쏟았다.

그러나 축구팬들을 그들을 향해 뜨거운 박수를 보냈다. 우승하지 못한 것에 대한 비판이 아니라, 결승전까지 오른 성과, 그리고 그 과정에서 보여준 투지와 투혼 등에 보내는 아낌없는 박수였다.

덕분에 누군가는 17년 전, 2002년 월드컵 당시의 ‘행복했던 추억’을 떠올리게 됐다. 또 다른 누군가는 2019년 U-20 월드컵이 ‘새로운 추억’으로 남게 됐다. U-20 월드컵 대표팀이 국민들에게 안겨준 선물이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