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반 25분 일본의 PK상황(상단)과 전반 44분 오만의 슈팅상황. JTBC 스포츠
[스포츠한국 이재호 기자] 명백한 오심 두 번으로 인해 승리를 거둔 일본이 오심으로 이긴 승리라는 것을 부끄럽게 여기고 있다.

일본은 13일(이하 한국시각) 오후 10시 30분 아랍에미리트 아부다비의 자예드 스포츠 시티 스타디움에서 열린 2019 AFC(아시아축구연맹) 아시안컵 F조 오만과의 경기에서 1-0으로 승리하며 2승으로 16강 진출을 조기 확정했다.

전반 28분 하라구치 겐키가 직접 얻은 페널티킥을 오른발로 차넣어 앞서간 일본은 그러나 이 페널티킥 상황이 다소 오심성이 짙어 논란을 낳을 것으로 보인다.

이날 경기에는 두 번의 상황이 큰 문제였다. 전반 28분 하라구치의 페널티킥 선언 당시 하라구치와 오만 알 마하이즈리는 충돌이 없어 보였다. 단지 하라구치가 넘어졌고 오만 알 마하이즈리의 공을 걷어내는 액션이 컸다. 하지만 심판은 페널티킥을 선언했다. 설령 반칙이었다 할지라도 반칙이 일어난 지점이 페널티박스 안이었는지조차 불확실해보였다.

또한 전반 44분 오만의 슈팅에 일본 나가모토 유토가 페널티박스 안에서 왼팔에 공이 맞았다. 명백하게 팔에 맞았고 나가모토의 팔이 몸에 붙어있지도 않았고 그 팔이 아니었다면 골문으로 향했을 공이었다. 하지만 오만에게 페널티킥이 선언되지 않았다.

경기 후 이 두 장면에 대해 큰 논란이 일었다. 이를 의식한 듯 일본의 하라구치는 경기 후 인터뷰에서 “승리했지만 이런 모습으로는 토너먼트에서 이길 수 없다. 좋지 못했다”고 말하기도 했다.

일본의 축구전문지인 사커다이제스트는 경기 후 “일본이 심판 판정의 혜택을 봤나?”라는 기사를 통해 “전반 44분 나가모토의 팔에 맞은 것으로 보였다. 오만 선수들이 달려가 항의했지만 주심은 페널티킥을 선언하지 않았다”고 했다.

또한 “피파는 VAR시스템을 통해 판정 정확성을 높이려한다. 하지만 아시안컵에서는 8강부터 VAR이 적용된다. 일본은 PK를 선언받기도 했고 만약 나가모토의 장면의 경우 VAR이 있었다면 페널티킥이 선언됐을 것”이라고 보도하기도 했다.

자신들이 페널티킥을 받은 장면에 대해서는 크게 언급하지 않았지만 최소한 나가모토의 핸드링의 경우 너무나도 명백하게 손에 맞았기에 스스로 부끄러움을 알 수밖에 없었다.

저작권자 © 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