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제공
[스포츠한국 카잔(러시아)=이재호 기자] 전대회 챔피언 독일이 16강도 가보지 못하고 떨어졌다. 독일은 스웨덴이 2골이나 넣자 똑같은 득점을 만들기 위해 미드필더를 빼고 공격수 셋이나 투입했다. 그럼에도 한국은 버텼고 끝내 기적같이 승리하며 독일의 16강행을 저지했다.

세계가 원했지만 한국이 저지했다. 한국은 할만큼 했다. 미움을 받아도 이만큼 기분 좋은 미움은 없다.

한국 월드컵 대표팀은 27일(이하 한국시각) 오후 11시 러시아 카잔 아레나에서 열린 2018 러시아 월드컵 F조 3차전 독일과의 경기에서 후반 추가시간 김영권과 손흥민의 골로 2-0 투혼의 승리를 기록하며 월드컵 1승2패 조 3위로 마감했다.

스웨덴에 0-1, 멕시코에 1-2로 패했던 한국은 세계 1위이자 전 챔피언 독일을 상대로 패배가 예상됐음에도 끝까지 버텨내는 수비축구로 독일의 16강행을 무산시켰다. F조에서는 최종전에서 스웨덴이 3-0으로 멕시코를 이기며 스웨덴이 1위, 멕시코가 2위로 16강에 올랐다.

이날 독일은 승리가 간절했다. 일단 스웨덴과 멕시코가 0-0으로 비긴다면 독일이 비겨도 16강에 가지만 그런 일은 일어나지 않았다. 후반 5분 스웨덴이 선제골을 넣고 후반 17분에는 추가골까지 넣으며 스웨덴이 멕시코에 2-0으로 앞서갔다. 즉 독일은 2골을 넣어야만 승점, 골득실, 다득점 동률에 승자승으로 16강행이 가능했다.

하지만 한국이 실점을 하지 않았다. 전반전 매우 대등한 경기력을 보인 한국은 후반 조금씩 수비가 균열이 일어났음에도 조현우 골키퍼의 선방쇼가 펼쳐졌다. 후반 2분 오른쪽 크로스에 이은 레온 고레츠카의 헤딩을 막은 조현우의 선방은 가히 환상적이었다. 이외에도 조현우는 마리오 고메즈의 헤딩슈팅을 막는등 선방했고 독일 공격진도 좋은 기회에서 골대 옆으로 슈팅하는 등 결정력도 따라주지 않았다.

한국은 독일이 다득점을 위해 미드필더를 빼고 고메즈, 토마스 뮬러까지 넣으며 맹공을 퍼붓자 오히려 이를 활용한 수비 뒷공간을 노리는 역습으로 독일을 위협했다. 도리어 독일이 실점할 뻔한 장면도 나왔다.

결국 한국은 버티고 버티다 후반 추가시간 2골을 넣으며 승리했다. 스웨덴이 3-0으로 멕시코에 이기면서 조 1위가 됐고 멕시코가 조 2위가 됐다. 독일의 탈락으로 한국은 전세계가 미워하는 나라가 됐다. 그게 뭐가 대수겠나. 한국은 승리하며 월드컵을 마쳤고 독일보다 높은 3위를 기록했다. 투혼을 발휘한 경기를 했다. 독일이 16강에서 탈락하는 것을 원하는 나라는 없었지만 한국은 기꺼이 기쁜 미움을 받을 수 있다.

저작권자 © 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