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파 공식 홈페이지
[스포츠한국 니즈니노브고로드(러시아)=이재호 기자] 한국 대표팀에서 최고의 활약을 펼친 조현우가 피파 공식 홈페이지 메인을 장식했다.

한국 월드컵 대표팀은 18일(이하 한국시각) 오후 9시 러시아 니즈니 노브고로드 스타디움에서 열린 2018 러시아 월드컵 F조 첫 경기 스웨덴전에서 후반 20분 PK골을 허용하며 0-1로 패했다. 최악의 결과다.

한국은 전반 27분만에 박주호가 부상으로 교체아웃되고 김민우가 투입됐다. 김민우는 후반 20분 페널티박스 안에서 반칙을 범했고 VAR판독 끝에 페널티킥을 내줬다. 상대주장 그랑크비스트가 득점했고 한국은 이후 별다른 반격도 해보지 못하고 패했다. 유효슈팅 하나 때려보지 못하고 끝난 참패였다.

그럼에도 이날 경기 후 조현우에 대한 극찬은 이어졌다. 공중볼 처리면 공중볼 처리, 선방이면 선방 모두 뛰어났다. 오죽하면 경기 후 스웨덴 감독도 “골키퍼가 인상적이었다”고 했고 BBC등 외신들도 조현우를 경기 최고의 선수로 뽑기도 했다.

피파 공식 홈페이지 역시 조현우를 주목했다. 피파는 "조현우가 인상적인 선방을 보여줬다. 조현우의 별명은 대헤아로 소속팀 대구와 스페인 골키퍼 데 헤아의 합성어"라고 소개했다.

또한 "조현우의 선발 명단 포함은 놀라움을 안겼다. 등번호 23번에 3번째 골키퍼로 분류됐지만 진정한 활약을 했다"고 했다.

조현우는 경기 후 믹스트존에서 페널티킥골 허용에 대해 "그 선수의 습관이 골키퍼의 움직임을 보고 찬다는 것을 알았는데 아쉽다"고 곱씹었다. 또한 선방쇼를 한 것에 대해 "생각할 겨를 없이 한 것"이라고 했다.

저작권자 © 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