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가 아무런 자격이나 조건 없이 서울의 20대 청년 1600명에게 매달 50만원을 주는 정책을 검토하고 있다.

19일 서울시에 따르면 소득에 상관없이 청년 1600명을 뽑아 ‘청년수당’을 주는 방안을 고려하고 있다.

이해선 서울시 복지정책과장은 “최근 서울연구원에서 이같은 정책 제안을 해와 서울시 차원에서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서울시는 현재 조건을 따져 서울 청년 5000명가량에게 청년수당을 주고 있다. 만 19~29세 중위소득 60% 이하 미취업 청년이 대상이다. 최대 6개월간 매월 50만원을 지급한다. 서울시는 이 제도를 2016년부터 도입했다. 그런데 이번엔 아무런 조건 없이 청년들에게 수당을 주겠다는 것이다.

서울연구원이 서울시에 제안한 건 일종의 ‘복지 실험’이다. 이해선 과장은 “서울연구원의 제안은 2400명의 청년들을 몇 개 그룹으로 나눈 후 수당을 차등 있게 주거나 아예 주지 않는 방식 등으로 생활 태도를 관찰해보자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실험을 통해 만약 수당 지급이 효과가 있다고 결론 나면 대상이 확대될 수 있다.

이해선 과장은 “현재로썬 20대 청년 모두에게 청년수당을 지급하는 건 전혀 고려하지 않고 있다”면서도 “실험이 효과를 거두면 대상 인원을 단계적으로 확대해 나갈 수 있다”고 말했다.

한편, 서울시의 올해 청년수당 예산은 150억원이다.

저작권자 © 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