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은행과 함께하는 스타재테크 진단

“그동안 돈에 대해서 너무 무관심 했고 소중함을 느끼지 못했죠. 앞으로 재테크에도 관심을 가져야 할 것 같아요.”

스포츠한국은 신한은행과 함께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스타들의 재테크 지수를 알아봤다. 첫 손님으로 쥬얼리의 멤버이자 가수로 성공적인 홀로서기를 마친 서인영을 만나봤다.

서인영은 20대 초반의 나이에도 불구하고 5년째 경제 활동을 하고 있는 사회인이다. 신한은행 PB서울파이낸스센터 장경배 팀장(이하 장 팀장)과 함께 서인영의 재테크를 살펴봤다.

신한은행 장경배 팀장은 합리적인 재테크의 시작으로 ‘인생 목표를 설정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문을 열었다. 서인영이 이루고 싶은 구체적인 꿈과 계획을 들어봤다.

▲서인영=누구나 마찬가지겠지만 경제적인 고민 없이 내가 즐기고 행복해 하는 일을 평생 하는 것이 인생목표에요. 지금 시점에서 세운 목표는 내 집 마련이에요. 하지만 구체적인 계획은 생각해 보지 못했어요.

▲장팀장=젊을 때 간과하기 쉬운 일 중에 하나가 재테크죠. 재테크는 투기가 아닌 투자입니다. 주택을 목표로 재테크를 시작할 때는 먼저 자신의 수입과 지출을 면밀히 검토해야 합니다.

그리고 사고 싶은 주택의 가격을 정한 후 주택 자금 마련을 위한 계획을 세워야 합니다. 수입 중 주택 마련을 위해 투자할 수 있는 액수를 산출한 후 투자기간 액수 수익률 이자율 등을 따져서 다양한 상품에 투자를 하는 것도 좋습니다.

주택구입에서 염두해 둬야 할 것은 은행대출입니다. 은행에서 대출을 받는 일은 가급적 피해야하지만 내 집 마련의 경우 대출이 나쁜 방법이 아닙니다.

▲서인영=저의 모든 수입을 부모님께서 관리하시고 계세요. 제가 어렸을 때 활동을 시작해 경제관념이 없는 편이고요. 사실 지출도 전혀 계획적이지 못한데요. 정확하게 투자란 무엇인가요?

▲장팀장=일반적으로 부를 불리기 위한 방법에는 저축, 투자, 투기, 그리고 도박이 있습니다. 합리적이고 성공적인 재테크을 위해서는 투기나 도박이 아닌 저축과 투자를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투자는 은행상품 펀드를 비롯해 다양한 형태를 살펴볼 필요가 있어요.

▲서인영=20대 초반 제 또래에 비해 제가 경제관념이 낮은 편인가요? 제가 할 수 있는 투자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장팀장=돈을 집적 관리하지 않고 투자에 대해 모른다고 경제관념이 낮은 것은 아닙니다. 건강과 행복도 재테크의 한 종류입니다. 꿈에 대한 혹은 건강에 대한 투자도 좋은 투자이고 서인영씨는 꿈을 향해 열심히 활동하기 때문에 건강한 투자를 하고 있다고 봐도 좋습니다.

단지 ‘내 집 마련’이라는 구체적인 목표가 생겼다면 앞으로는 그에 대해서도 조금 관심을 가져 보는 것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1년에 한번은 가계부와 같은 자신의 수입 지출 대차대조표를 만들어 보는 것도 좋습니다.

필요하다면 금융 전문가의 조언을 받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건강과 꿈을 위해 열심히 활동해 대한민국 대표가수로 성장하고 더불어 재테크에서도 성공해서 큰 부자도 되시기를 진심으로 바랍니다.

저작권자 © 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