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교정과 전문의 황영정 대표원장
최근 불규칙한 생활습관 및 식습관 등으로 성인이 된 이후 부정교합이 발생하는 경우가 늘고 있다. 부정교합은 위턱과 아래턱의 치아가 제대로 맞물리지 않은 채 정상교합에서 벗어난 상태로 심미적인 부분은 물론, 기능적인 부분에서 많은 문제를 유발한다.

대부분 부정교합은 유전과 같이 선천적인 이유로 나타난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턱을 괴는 행동, 딱딱하고 질긴 음식을 한쪽으로만 씹는 식습관 등 후천적인 요인에 의해서도 얼마든지 발생할 수 있다. 이에 성인이 된 이후 눈에 띄게 치열이 틀어지거나 어긋나는 사례를 심심치 않게 볼 수 있다.

이러한 문제를 예방하기 위한 방법으로 '치아교정'을 선택하는 사람들이 많지만, 치아교정은 성장기에 해야 한다는 편견으로 치료를 아예 포기하는 경우도 적지 않다.

대부분 성인은 치아교정이 어렵고 하더라고 크게 효과가 나타나지 않을 것이라 생각할 수 있는데, 성장이 끝난 이후에도 충분히 교정치료가 가능하다. 부정교합 증세를 방치하면 점점 악화돼 다른 2차적인 질환으로 발전할 수 있어 발견 즉시 상담과 치료를 고민해보는 것이 필요하다.

부정교합을 방치한다면 전체적인 치열이 틀어지기 시작하면서 입이 앞으로 튀어나오는 돌출입 혹은 턱이 길게 나오는 주걱턱을 초래하는 등 외관을 망칠 수 있다. 음식을 잘게 부숴주는 저작기능 역시 치아가 제대로 맞물리지 않으면서 제대로 발휘되지 못해 소화기능, 영양소 불균형 등의 건강문제로 이어지기 쉽다.

부정교합은 빠른 발견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늦었다고 생각하기 전 치과교정과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해 부정교합을 정확히 확인하고, 적합한 치아교정 방법과 장치 등을 파악해 치료계획을 세워나가야 한다.

치과교정과 전문의는 교정치료만을 집중적으로 진행하면서 쌓은 다양한 시술 노하우와 전문 지식을 바탕으로 환자 맞춤형 치료를 진행할 수 있으므로 병원 내 담당의사로 치과교정과 전문의가 상주하고 있는지를 미리 체크해보는 것이 좋다.

또 사람마다 치아와 잇몸, 턱관절 등이 전부 다르고 부정교합 증세도 제각기 다른 만큼 교정 치료 전 철저한 정밀검사를 진행해 상태를 파악해야 한다. 정확한 부정교합 파악을 위한 방법으로는 ▲설문검사 ▲파노라마 뷰 검사 ▲구강 포토 검사 ▲TMJ 측두하악장애 분석 검사 ▲교합 검사 ▲Cephalo 검사 ▲3D 안면 검사 ▲타액 검사 ▲CBCT(con-beam CT) 등 세분화된 항목으로 구성된 11가지 정밀검사 시스템이 도움될 수 있다.

예쁜얼굴바른이치과 치과교정과 전문의 황영철 원장은 “교정 이후 변화를 어느 정도 가늠해볼 수 있도록 교정 전후 사진 비교 및 실제 치아교정 후기 등을 살펴볼 필요도 있다”며 “교정 전 실제로 교정치료 받은 환자 치아교정 전후 사진을 통해 치아교정 효과를 확인해 볼 수 있고, 환자들이 직접 작성한 후기로 치료과정과 만족도 등을 미리 알 수 있다”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