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명이 늘어남에 따라 건강관리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한 화두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실제로 백세시대, 웰니스 라이프 등이 신조어로 떠오르면서 건강 증진 노하우를 문의하는 수요층이 많다. 하지만 바쁜 삶을 영위하는 현대인들에게 있어 멀기만 한 것이 현실이다. 장기적인 치료를 받기 위해 시간을 내기가 쉽지 않기 때문이다.

특히 불의의 사고로 치아를 상실했음에도 불구하고 임플란트 시술 등을 제때 받지 못 하는 경우가 많다. 일반적인 임플란트 시술 마무리까지 소요되는 시간은 6개월 정도라고 알려져 있다. 아울러 뼈이식이나 기타 치료가 선행되어야 한다면 1년 이상을 내다보기도 한다.

임플란트란 자연 치아를 상실했을 때 이를 대체할 수 있는 치과 치료다. 잇몸 뼈에 인공 픽스쳐를 식립한 다음 중간 보철물로 연결한 뒤 치아 모양의 최종 보철물을 완성시키는 것이 주요 과정이다.

임플란트는 자연 치아 대비 80%에 가까운 저작력을 자랑한다. 특히 잇몸에 단단히 고정되어 편안한 사용감을 자랑한다. 자연 치아와 유사한 심미성도 장점이다.

주의할 점은 인공 픽스쳐가 환자 잇몸 뼈와 단단하게 유착되어야 탄탄한 고정력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이다. 만약 잇몸 뼈의 양이 충분하지 않고 밀도가 치밀하지 못 하면 실패 가능성이 높아진다. 이처럼 복잡하고 정밀한 과정이 요구되기에 자연스레 시술 기간 역시 길어질 수밖에 없다.

다만 발치하기 직전인 경우, 잇몸 뼈의 양이 충분한 경우라면 개개인의 구강 상태를 고려해 원데이임플란트를 시행하여 짧은 시간에 마무리할 수 있다. 원데이임플란트는 당일임플란트라고도 불리며 치료 시간을 절약하고 빠르게 완성하기 위한 방법이다. 발치 후 인공치근이 즉시 식립되는 것은 물론 이미 발치된 공간에 임플란트를 바로 시술할 수 있어 빠른 결과 구현이 가능하다.

특히 잇몸 뼈 양과 치주 상태가 양호하다면 원데이임플란트로 기간 단축을 이룰 수 있다. 3D 보철 스캔을 이용하여 임시 보철물을 바로 제작할 수 있다.

이 과정을 돕는 또 하나의 시스템은 3D모의수술 및 가이드 제작 과정이다. 원데이임플란트는 3D-CT, 3D 구강스캐너를 통해 내부 구조를 분석하는 것에서부터 출발한다. 이어 컴퓨터 상에서 모의수술을 거쳐 치료 계획을 수립한 후 수술용 가이드 제작하여 실제 시술에 적용한다.

이정택 강남 에스플란트치과 원장은 "원데이임플란트는 개개인의 상태에 따라 적용 가능 여부가 달라진다"면서 "청결시스템 구축 여부 및 꾸준한 정기검진, 체계적인 사후관리 실천 여부는 필수 체크사항"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