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사람들이 얼굴의 전반적인 이미지를 결정하는 요소는 눈, 코, 입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이에 못지않게 중요한 것이 전체적인 얼굴라인이다. 얼굴라인은 안면윤곽에 의해 결정되는데 이는 이목구비의 바탕이 된다. 아무리 또렷하고 매력적인 이목구비를 가지고 있다고 하더라도 배경이 되는 안면윤곽이 갸름하지 못하다면 그 조화로움은 떨어질 수밖에 없다.

안면윤곽은 광대와 앞턱, 사각 턱 등으로 이루어져 있다. 앞턱은 인상에 큰 영향을 미친다. 치아교합은 정상인데 앞턱의 끝이 길게 나오거나 뭉툭하게 이루어져 있다면 앞턱수술 잘하는 곳을 통해서 갸름한 형태로 개선하는 것이 좋다.

앞턱수술은 크게 T 절골 수술과 V 절골 수술로 나눌 수 있다. T 절골은 턱 선을 T자 모양으로 절제하고, 절골한 앞턱의 뼈를 가운데로 모아주는 과정이다. 이는 옆 턱부터 앞턱의 라인이 넓고 뭉툭한 경우 진행하는 것이 좋다. V 절골술은 하악골의 하연을 남기고 일부 골체부만 절제하는 방식인 변연절제술로 진행된다. 턱 끝이 U 라인인 경우나 앞 턱의 끝부분이 일자 형태인 경우에는 V 절골 수술을 통해서 정면에서도 날렵한 턱 끝을 연출할 수 있다.

앞턱수술을 앞두고 있다면 필수적으로 확인해야 하는 것들이 있다. 일단, 앞턱수술 과정에 앞서 3D-CT 입체 정밀 분석을 통해 개인의 얼굴 뼈 구조를 면밀하게 분석하는지 확인해야 한다. 턱 끝은 많은 근육과 신경이 위치하는 부분으로 자칫 잘못하면 기능적인 문제를 불러일으킬 수 있다. 그러므로 체계적인 안전시스템 속에서 수술이 진행되는지 여부도 확인하는 것이 좋다.

티엘성형외과 김지명 대표원장은 “앞턱수술은 윤곽의 전체적인 균형, 비율을 고려하여 개인 맞춤 수술로 진행해야 한다.”라고 말하며, “이는 뼈를 다루는 난이도가 높은 과정이므로, 앞턱수술 잘하는 곳에서 많은 경험과 노하우가 있는 의료진을 통해서 진행하는 것이 좋다”라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