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30일(화) 밤 11시 방영된 MBN ‘엄지의 제왕’이 ‘혈관 여드름’을 주제로 방영되면서, 방송에서 소개된 ‘폴리코사놀’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혈관 여드름을 야기하는 원인은 콜레스테롤이다. 약해진 혈관 내막에 콜레스테롤이 축적되면서 염증 세포와 반응해 죽처럼 끈적끈적한 죽종으로 발전한 것이다. 피지가 쌓여 염증을 일으키는 피부의 여드름처럼, 혈관 벽에 콜레스테롤이 쌓이면서 염증이 발생해 혈관 여드름이 생기게 된다.

혈관 여드름도 곪아서 터지거나 출혈이 일어나 딱지가 생겨 굳는 과정을 반복한다. 위와 같은 과정을 거치게 되면 혈관은 점점 좁아지다가 심할 경우 막히게 된다.

폴리코사놀은 혈관 여드름을 일으키는 콜레스테롤 수치를 개선해주는 기능이 알려지면서 최근 상당한 인기를 얻고 있다. 하지만 한국 식약처로부터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 기능성을 인정받은 폴리코사놀은 쿠바산 사탕수수의 잎과 줄기에서 추출해 정제한 것이 유일하다. 다른 식물 또는 다른 원산지의 사탕수수에서 얻은 폴리코사놀은 그 기능성을 인정받지 못한 상태다. 따라서 구매 시 주의해야 한다.

콜레스테롤은 좋은 HDL 콜레스테롤과 나쁜 LDL 콜레스테롤로 나뉜다. 일반적으로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줄이는 것을 콜레스테롤 관리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지만, LDL 수치가 정상범위여도 HDL 수치가 낮으면 사용하고 남은 콜레스테롤을 배출할 수 없어 혈관 여드름이 발생하게 된다.

쿠바산 폴리코사놀은 HDL 콜레스테롤 수치를 올리고 LDL 콜레스테롤 수치는 낮춰줘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한국 식약처로부터 인정받은 폴리코사놀이다. 기능성 원료인 폴리코사놀-사탕수수왁스알코올은 쿠바산 사탕수수 잎과 줄기에서 추출 및 정제해 얻은 성분으로, 식약처로부터 기능성을 인정받은 개별 인정형 원료다.

저작권자 © 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