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영자. 사진=스포츠한국DB
[스포츠한국 박소윤 기자] 방송인 이영자가 이번 주 '전지적 참견 시점' 녹화에 불참한다.

TV리포트는 9일 이영자의 최측근의 말을 인용해 "이영자가 '전지적 참견 시점' 영상에 많은 충격을 받은 상태다. 이영자는 이번 주 녹화에 참석이 어려울 것 같다는 의견을 제작진에 전달했다"고 밝혔다.

지난 5일 방송된 MBC '전지적 참견 시점'(이하 '전참시')에서는 바자회 도중 어묵을 먹는 이영자의 모습이 그려졌다. 그러나 이 과정에서 세월호 참사 당시 MBC 뉴스 특보 화면에 "'속보' 이영자 어묵 먹다 말고 충격 고백"이라는 자막이 삽입돼 논란에 휩싸였다.

일각에서는 극우 성향의 온라인 커뮤니티 일간베스트(이하 일베)가 과거 세월호 참사 희생자들을 어묵이라고 비하한 것과 관련, 의도적인 편집이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했다.

사진=MBC '전지적 참견 시점'
비난이 쇄도하자 MBC 측은 "해당 뉴스 화면은 자료 영상을 담당하는 직원으로부터 모자이크 상태로 제공 받았다. 편집 후반작업에서 이를 인지하지 못하고 방송에 사용하게 돼 여러분께 심려를 끼쳤다"고 사과했다.

최승호 MBC 사장 역시 "긴급 조사위원회를 구성해 이번 사안을 철저히 조사하겠다"며 "관련자의 책임을 묻고 유사 사건이 일어나지 않도록 재발방지책을 강구하겠다"고 거듭 사과했다.

현재 '전참시' 측은 VOD 서비스 및 재방송 등에서 문제가 된 장면을 삭제 조치한 상태다.

저작권자 © 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