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장동규 인턴기자 multimedia@hankooki.com
[스포츠한국미디어 조현주기자] '세 치 혀가 사람 잡는다'고 한다. 세 치밖에 되지 않은 짧은 혀지만 그 위력은 가늠할 수 없다. 여성 비하 발언으로 논란을 일으킨 개그맨 장동민이 다시 한 번 잘못 놀린 세 치 혀로 여론의 뭇매를 맞게 됐다.

27일 오전 장동민이 삼풍백화점 사고 최후의 생존자 A씨에게 고소당한 사실이 알려졌다. 장동민은 과거 인터넷 방송 팟캐스트 '옹달샘과 꿈꾸는 라디오'서 1995년 발생한 삼풍백화점 붕괴사고에 대해 언급했다. 당시 "삼풍백화점 무너졌을 때 21일 만에 구출된 여자도 오줌 먹고 살았잖아"라는 발언이 문제가 된 것. 이에 A씨는 장동민을 명예훼손 및 모욕죄로 동부지검에 형사 고소했다.

A씨의 법률대리인 선종문 변호사는 "A씨가 어려운 역경 속에서 사경을 헤매다 나왔는데, 그 과정 자체가 개그 소재로 쓰이는 것을 넘어서 허위 사실을 통해서 희화화되고 모욕적으로 비치는 모습에 충격을 받은 것 같다"고 전했다.

장동민의 소속사 코엔스타즈는 공식 보도자료를 통해 "소속사는 장동민과 관련한 고소 내용을 확인한 상태이며, 사건 내용에 대한 진의 여부 파악 및 후속 방안을 정리 중에 있다"며 "불미스러운 소식을 전하게 돼 죄송하다는 말씀 전한다"고 밝혔다.

장동민의 이 같은 논란은 처음이 아니라는 점에서 대중들의 눈초리가 따갑다. 장동민은 지난해 같은 팟캐스트에서 비상식적인 욕설로 여성 비하 발언을 했고, 군 생활 당시 후임병을 땅에 묻었다는 등 수위 높은 농담을 한 것이 알려지며 비난을 샀고 결국 지난 14일 MBC '무한도전' 식스맨에서 하차했다.

장동민은 자신이 진행하는 라디오와 소속사를 통한 보도자료를 통해 수차례 이 발언을 사과하며 성난 여론을 잠재우나 했으나 피소까지 당하며 난감한 상황에 놓이게 됐다. 결국 그는 현재 DJ로 활동하고 있는 KBS 쿨FM '장동민 레이디제인의 2시'의 마이크를 놓게 됐다. 제작진은 "본인의 발언 문제로 사회적 논란이 되고 있는 장동민을 DJ에서 하차시키는 것으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재치 있는 입담과 독설 등 말로 흥했던 장동민은 결국 자신이 내뱉은 말로 발목이 붙잡히게 됐다.

● 처녀·성경험까지… 부메랑 돼 날아온 장동민 발언

[스포츠한국미디어 조현주기자] 그는 알았을까? 생각 없이 내뱉은 자신의 말이 이토록 큰 파장을 불러일으키게 될지 말이다.

개그맨 장동민이 결국 MBC '무한도전' 여섯 번째 멤버를 뽑는 프로젝트 식스맨에서 하차했다. 14일 장동민 측 관계자는 스포츠한국에 "장동민이 '무한도전' 제작진에 하차 의사를 밝혔다"고 했고, '무한도전' 측 역시 "의사를 전달 받고 현재 내부 논의 중"이라고 전했다. 김태호 PD와 유재석 등 멤버들은 내부 회의를 거쳐 장동민의 하차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지만 사안의 심각성을 봤을 때 장동민의 의사를 수용할 것으로 내다보인다.

장동민은 2013년부터 유상무 유세윤과 진행한 팟캐스트 '옹달샘과 꿈꾸는 라디오'에서 여성 비하 발언은 물론 문제의 소지가 충부한 군 생활 관련 에피소드 등 막말을 쏟아낸 사실이 뒤늦게 알려지며 논란을 모았다. 장동민은 최근 들어 승승장구했다. 케이블채널 tvN '더 지니어스3'에서 한 수 앞을 보는 능력으로 우승을 차지했고, 여러 프로그램에서 빠른 상황 판단력을 기반으로 재치 있는 입담과 독설 등 독보적인 캐릭터로 큰 사랑을 받았다.

'무한도전' 식스맨의 가장 유력한 후보로 꼽히는 등 활약을 펼치나 했으나 결국 발목이 붙잡혔다. 이는 모두 장동민이 초래한 일이다. 아무리 인터넷 방송이고, 재미를 위해서였다지만 폭력에 가까운 여성 비하 발언은 그 도를 넘었고, 후임병을 땅에 묻었다는 농담은 과했다. 물론 당시 소속사 측이 이를 사과하고 해당 팟캐스트 녹음 파일을 삭제하며 사건이 마무리 되는가 했으나 장동민이 '무한도전'에서 활약하자 과거의 발언이 다시 회자됐고 많은 대중들의 공분을 사게 됐다.

지난 11일부터 각종 온라인 커뮤니티 게시판에는 장동민이 유세윤, 유상무와 함께 진행한 팟캐스트 '옹달샘과 꿈꾸는 라디오'의 녹취록 파일이 확산됐다.

당시 라디오에서 세 사람은 남녀 간의 관계에 대한 대화를 나눴고, 그 과정서 장동민은 "여자들은 멍청해서 과거의 성경험을 이야기한다" "개 같은 X" "참을 수 없는 건 처녀가 아닌 여자" 등의 수위 높은 발언을 했다. 군 생활 에피소드를 전하면서도 후임병을 삽으로 땅에 묻었다는 등 문제의 소지가 다분한 발언을 내뱉었다. 코디네이터를 향한 인격 모욕적인 발언 역시 다시 화제를 모으고 있다.

장동민은 13일 소속사를 통해 "우선 저 때문에 실망하고 불쾌해하셨을 많은 분께 진심으로 사과의 말씀 드립니다"라며 "치기어린 마음에 생각 없이 던진 말 한마디에 상처받을 누군가를 생각하지 못했고, 웃길 수만 있다면 어떤 말이든 괜찮다라고 생각했던 제 잘못이 큽니다"라고 사과하며 고개를 숙였으나 부정적인 여론은 쉽게 사그라지지 않았다. 무엇보다 자연스러운 분위기에서 나온 대화에서 그의 폭력적인 가치관이 엿보인다는 점이 문제를 샀다.

결국 자신이 내뱉은 말이 부메랑이 돼 그의 발목을 잡게 된 모양이 됐다. 그럼에도 그는 스스로 하차 의사를 밝히며 이 논란을 끝낼 의지를 피력했다. "새로운 모습을 보여드리겠다"고 다짐한 장동민의 사과를 대중들이 받아들일지 관심이 집중된다.

저작권자 © 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