랜섬웨어 공격을 받은 이랜드그룹이 계속되는 해커의 협박에도 굴복하지 않겠다는 의지를 드러냈다. 사진은 지난 22일 오후 서울 뉴코아아울렛 강남점 2, 3층에 붙은 전산장애로 인한 조기 영업종료 관련 안내문. (사진=연합뉴스)
[스포츠한국 임현지 기자] 랜섬웨어 공격을 받은 이랜드그룹이 계속되는 해커의 협박에 굴복하지 않겠다는 의지를 드러냈다.

최종양 이랜드그룹 부회장은 27일 사내 임직원들에게 보낸 이메일을 통해 “랜섬웨어 유포자가 다양한 방법으로 협박하는 것에 굴복하지 않고 있다”며 “정당한 방법으로 대응하는 것을 대원칙으로 삼고 내부 인트라넷 및 데이터 복구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랜드그룹은 지난 22일 새벽 사내 네트워크 시스템이 랜섬웨어 공격을 받아 오프라인 점포 절반 정도가 휴점하거나 부분 영업하는 등 피해를 본 바 있다. 랜섬웨어는 사용자 컴퓨터 데이터를 암호화하고 이를 풀어주는 대가로 돈을 요구하는 악성코드다.

회사를 공격한 해커는 카드 정보 등 고객 주요 정보를 담보로 금전을 요구했으나 이랜드는 이에 응하지 않았다. 고객 정보는 이번 공격과 무관한 다른 서버에 암호화 관리하고 있어 유출될 가능성이 없다는게 이랜드측 설명이다. 회사는 최 부회장 직속으로 태스크포스팀(TFT)을 구성하고 현재 시스템 정상화를 진행하고 있다.

최 부회장은 “만약 그들이 고객 정보라고 해서 유포한다면 그것은 조작된 정보”라며 “공격으로 인해 가장 어려운 점은 우리 내부 시스템을 사용하지 못한다는 점"이라고 말했다.

이어 “랜섬웨어 유포자는 지난 엿새 동안 끊임없이 회사를 협박하고 막대한 금전을 요구하고 있다”며 “돈을 주고 해결한다면 그들은 더 많은 기업이나 개인을 위협하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우리 회사 역시 또다시 다른 사이버 테러의 타겟이 될 수 있다”며 “직원 노고에 다시 한 번 감사를 표한다. 그 노고가 헛되지 않도록 TFT 역시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