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제공
[스포츠한국 조민욱 기자] ‘전 국민 독감백신 무료 접종’을 둘러싸고 정치권 공방이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백신업계와 의료업계가 이는 현실적으로 불가능한 일이라며 일축하고 나섰다.

18일 의료계와 식품의약품안전처에 따르면 올해 독감 백신 생산량은 약 3000만명 분량이다. 이 중 1900만명 분량이 국가가 지원하는 무료 접종에 쓰인다. 전 국민 독감백신 무료 접종을 이행하기에는 턱없이 부족한 분량이다.

국민의힘은 독감백신 생산량을 늘려 전 국민에 무료 접종을 지원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지난 17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전체회의에서 강기윤 국민의힘 의원은 “트윈데믹(같은 시기 증상이 비슷한 두 질병의 유행) 걱정도 많고 전 국민에게 독감 예방접종을 해야 한다는 국민의 목소리가 높다”고 말했다.

반면 신헌영 민주당 의원은 “인구의 3분의 1 이상만 항체가 형성돼도 독감 집단감염을 막을 수 있다”며 전 국민 백신 접종에 반대의 뜻을 밝혔다.

전 국민에게 독감 백신을 무료로 접종하려면 추가 생산을 하거나 수입을 해야 하는 상황이지만 이 또한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는 게 방역당국의 입장이다.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은 전 국민 독감백신 접종에 대해 “현실적으로 물량을 수급할 수 없는 상황”이라며 “전 세계적으로 국민의 절반 이상이 독감 백신을 맞은 나라는 없다”고 지적했다.

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 본부장은 전날 브리핑에서 “물리적으로 바이러스가 자라고 제조화하고 검증하는데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백신을 추가 생산하는 것은 현재로서 불가능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백신업계와 의료업계도 전 국민 독감 백신 접종에 대해 선을 긋고 있다. 백신업계는 올가을, 겨울을 위한 독감 백신 생산을 이미 끝냈다. 독감 백신은 유정란 방식으로 생산할 때는 약 6개월, 세포배양 방식으로 제조할 때 약 3∼4개월 가량 소요된다. 지금 당장 추가 생산을 시작해도 적기에 공급할 수가 없다.

더욱이 독감의 전파력과 치료제가 있는 상황 등을 고려하면 이러한 논의 자체가 타당하지 않다는 게 의료계의 중론이다.

엄중식 가천대 길병원 감염내과 교수는 “독감은 치료제가 없는 질병이 아니므로 100% 접종할 필요성은 크지 않다”며 “현재 확보된 물량만으로도 대규모 유행은 막을 수 있다”고 전했다.

전날 전 국민 독감백신 무료 접종과 관련해 여야 합의가 불발되면서 정치권에서는 이와 관련한 논란이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