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택배노동자 분류작업 전면 거부 돌입, 택배노동자 과로사 대책위 입장발표' 기자회견이 17일 오전 서울 중구 민주노총에서 열렸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스포츠한국 임현지 기자] 추석 배송 대란을 앞두고 택배 기사들이 과로사 대책을 요구하며 분류 작업 거부에 나섰다.

택배 노동자 과로사 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는 17일 서울 정동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전국 4000여명의 택배 기사들이 오는 21일 택배 분류 작업 거부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대책위는 “분류작업은 장시간 노동의 핵심 이유”라며 “하루 13∼16시간 노동의 절반을 분류작업에 매달리면서도 단 한 푼의 임금도 받지 못한다”고 호소했다.

실제 ‘택배노동자 과로사 실태조사’ 결과 따르면 택배 기사들은 업무 중 43%를 물량 분류작업에 할애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이들은 배달이 이뤄진 건별로 수수료를 받기에 분류작업에 대한 보상을 따로 받지 않는다. 절반에 가까운 노동시간이 사실상 공짜로 이뤄지는 셈.

분류작업에 시간을 쏟느라 배달 시간이 부족해 택배 노동자 25.6%는 휴게시간이 없어 아예 식사도 못 하고 있다. 40%만 점심시간 10∼20분을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올해만 7명의 택배 기사가 과로로 사망하기도 했다.

이에 국토교통부는 지난 10일 택배 물량이 급증하는 추석 연휴를 앞두고 분류작업 인력 한시적 충원과 휴게시설 확충 등의 방안을 마련할 것을 택배사에 권고했다. 문재인 대통령도 지난 14일 택배 기사들의 과로 문제에 대한 각별한 관심을 당부했다.

택배사들은 국토부 권고안에 대해 내부 논의 중이라며 확답을 내놓지 않는 상태다.

대책위는 “택배사들은 여전히 묵묵부답”이라며 “온 사회가 택배 노동자 과로사를 우려하며 분류작업 인력 투입을 요구하고 있는데 택배사들은 눈과 귀를 가린 채 버티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에 대책위는 지난 14부터 16일까지 택배 기사들을 대상으로 분류작업 전면 거부를 위한 총투표를 진행했다. 투표에는 민주노총 택배연대노조 조합원을 포함한 4358명이 참가해 4160명(95.5%)이 찬성했다.

이들이 예정대로 분류작업을 거부하면 추석 연휴를 앞두고 일부 지역 택배 배송에 차질이 불가피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대책위는 “국민 여러분께 심려를 끼쳐 안타깝다”며 “배송이 다소 늦어지더라도 더는 과로로 인해 쓰러지는 택배 노동자는 없어야 한다는 택배 노동자의 심정을 헤아려주길 부탁한다”고 말했다.

또 “택배사가 택배 노동자 과로사 방지를 위한 실효성 있는 대책을 마련한다면 언제든지 분류작업 전면 거부 방침을 철회하고 대화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