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개발사업이란 주거, 상업, 산업, 유통, 정보통신, 생태, 문화, 보건 등의 기능이 있는 단지, 또는 시가지를 조성하기 위한 사업으로 도시개발법에 의해 추진된다.

공공기관 또는 민간 개발주체들이 법이 정한 절차를 밟아 개발 계획을 수립, 추진해 주거, 상업, 문화시설이 조화롭게 개발된다.

계획에 의한 도시개발, 계획에 의한 상가 개발이 추진되고 있는 곳이 있어 주목 받고 있는 가운데 한강메트로자이 단지 내 상가인 ‘김포 파인스타’가 최근 입주를 시작했다.

-도시개발사업으로 체계적으로 개발된 걸포3지구 ‘한강메트로자이’

한강메트로자이는 김포 한강신도시 걸포3지구 도시개발사업으로 개발됐다.

걸포3지구는 도시개발 실시계획인가를 통해 걸포동 일대 28만2200여㎡에 들어선 주거?상업?업무 기능을 갖춘 도시다. 도시개발계획에 따라 공동주택단지, 주거상업업무복합단지, 초등학교와 근린공원 등 기반시설이 들어서고 있다.

걸포3지구 핵심인 한강메트로자이 총 4,229세대가 이번 달부터 입주를 시작하면서 1만여세대 배후수요에 둘러싸인 단지 내 상가 ‘김포 파인스타’에 김포일대 상가 임차수요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체계적인 MD개발로 상가 활성화를 도모하는 ‘김포 파인스타’

‘김포 파인스타’는 일반적인 상가 분양을 하는 것이 아닌 통합임대관리 시스템을 도입하고 있다.

일반적인 개별 분양 상가는 분양받은 소유자가 각자 높은 임대료 수입을 위해 무차별적으로 임차를 하는 경우가 많아 업체간 과다 출혈경쟁을 하게 돼 잦은 폐업과 상가 교체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다.

‘김포 파인스타’의 통합임대관리 시스템은 계획된 MD구성에 따라 임차 상가를 선별적으로 모집해 상가들 간의 무한 경쟁을 막고, 상가 활성화와 안정성을 추구하는 시스템이다.

-한강메트로자이 입주, 초등학교 개교…병원, 학원 속속 입점 확정

체계적인 MD구성으로 상가 활성화 기대가 커지면서 ‘김포 파인스타’에 병원, 학원 등이 입점 계약을 체결하고 있다.

병원, 학원 등 초기 상권 활성화에서 중요하게 작용하는 상가들이 입점을 확정했으며, 학세권 환경에서 필수적인 영어, 수학, 음악학원 등의 임차 계약이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특히 한강메트로자이 아파트 입주가 이번 달 시작됐고, 오는 9월에는 김포 나진초등학교가 개교할 예정으로 학원, 문구점, 서점 등도 몰려올 것으로 예상된다.

한강메트로자이 상가 담당자는 “최근 병원, 학원 등 선행 지표 업종들이 입점 확정하면서 다른 업종들 문의도 쇄도하고 있다. 계획된 도시개발사업지구로 상가가 들어설 곳이 한정되어 있고, 통합임차관리로 선점효과를 노리는 상가임차수요가 몰려들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