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KT·LG유플러스 연합해 사설 인증서 시장 진출
발급 1분 이내 가능, 가입 후 휴대번호만 입력 '초간단'

[스포츠한국 김동찬 기자] 이동통신3사가 공인인증서를 대신할 사설인증 서비스에 진출한다.

SK텔레콤·KT·LG유플러스 등 이동통신 3사는 본인인증 공동 브랜드 ‘패스(PASS)’ 애플리케이션(이하 앱) 기반 ‘패스 인증서’를 출시하고, 사설인증 서비스 시장에 본격 진출한다고 25일 밝혔다.

패스 인증서는 패스 본인인증 앱과 연동되는 사설인증서다. 공공기관의 각종 본인확인·온라인 서류발급 신청·금융거래·계약서 전자서명 등에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다.

발급 또한 앱 실행 후 1분 이내 가능하고, 가입 이후에 휴대전화 번호만 입력하면 전자서명을 할 수 있다. 통신3사는 방송통신위원회 지정 본인확인기관으로 휴대전화 가입시 대면 확인을 통해 신분을 검증하고 있어, 인증 서비스에 필요한 확인 과정을 줄일 수 있다.

패스 인증서는 백신 프로그램과 보안 키패드, 위변조 방지기술, 인증서를 휴대전화 내 보안영역에 저장하는 WBC(White Box Cryptography) 기술 등을 적용했다.

이를 통해 고객 개인정보를 보호하고, 통신사 인증서버와 인증서 플랫폼 간의 전용 네트워크를 이중화해 통신 구간의 보안도 강화했다.

올 상반기에 KT가 공공기관에 제공중인 모바일통지 서비스 ‘공공알림문자’에 패스 인증서 적용을 시작으로, 공공민원·금융·보험 등으로 사용처를 지속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