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개월 대장정의 힘찬 총성이 울렸다. 개막 2연전은 전체 144경기의 1.4%에 불과하고 선수들의 컨디션은 80~90%에 그쳐 시즌 전망을 정확히 할순 없지만 전체 그림은 그려볼 수 있다.

먼저 2연승을 거둔 SK와 LG. SK는 힘과 스피드를 앞세워 7-4, 6-3으로 KT를 연속 3점으로 눌렀으나 강팀의 면모는 ‘아직’이다. 약팀 KT와의 경기라면 초반부터 압도해야 하는데 이틀 연속 역전승을 거둔 건 겉은 튼튼하지만 속은 물렁한 셈. 가공할 홈런포는 올해도 상대팀의 견제 1호다.

LG는 개막전에서 ‘최고의 좌완’ 양현종을 무너뜨린 데 이어 2차전에서는 9-3의 대승을 거뒀다. 지난해와는 달라진 강한 모습이지만 역시 상대는 약해진 기아여서 진정한 모습은 이번주 SK, 롯데와의 6연전에서 나타나지 않을까.

롯데와 1승 1패로 장군멍군을 한 키움은 조상우(투수)와 박동원(포수)의 가세로 상위권으로 꼽힌다. 2차전서 선발 5와 3분의 2이닝 4실점한 키요시의 한국무대 적응이 관건.

시범경기에서 첫 선을 보인 창원 NC파크 전경.

중위권으로 평가받는 롯데는 탄탄한 공격력이 여전한 트레이드 마크이나 2루수 아수아헤가 걸림돌. 지난해 번즈에 이어 왜 ‘고만고만한 2루수’를 용병으로 데려왔는지 의문부호다.

2강으로 전문가의 평점을 받은 두산은 ‘공격형 포수’ 양의지의 전력 이탈이 너무 크다. 2차전 1-11의 스코어가 말해주듯 중간계투진이 허약한게 상위권 도약의 치명적 약점이 될 수 있을 듯. 최고 수비의 팀이 2차전서 실수를 연발한 건 코치진의 가슴을 철렁하게 만들었다.

한화는 이용규가 ‘항명’으로 팀을 뒤흔든 게 무척 아쉽다. 이용규가 2번 혹은 9번에 자리잡았으면 느긋하게 2연승을 챙길 수 있었다. 한용덕 감독은 1차전에서 송광민을 ‘강한 2번’에 기용했다가 2차전에서는 본래 자리인 3번으로 배치하는 등 타순 재조정의 혼란을 겪었다. 이번주부터 재조정된 타순이 안정을 찾으면 5강 이상의 희망이 보인다. 2차전에서 8이닝 무실점(1안타)한 채드벨이 강점.

NC는 ‘창원NC파크’ 개장 기념 경기를 7-0 완승으로 장식한 게 무엇보다 플러스 요인이다. 2차전 3-4 패배의 아쉬움이 말해주듯, 이동욱 감독을 비롯한 ‘신인 코칭스태프’의 경기 운영 미숙이 중위팀 약진의 덜미를 잡을수도. ‘원투펀치’ 버틀러와 루친스키는 대박감이다. ‘양의지 효과’는 시즌내내 발할 듯.

무기한 참가정지가 결정된 한화 이용규.

삼성은 1차전 완패를 2차전서 4-3 역전승으로 만회한 게 다행. ‘명유격수 기대주’인 이학주와 ‘중장거리포’ 김동엽이 가세한 게 장점. 그러나, 김한수 감독이 지나치게 번트와 히트앤드런 사인을 내 공격의 흐름을 끊은 게 얼룩. 지난해 최고시속 133km에 불과하던 우규민이 141km짜리 ‘뱀 직구’를 갖춰 소방수로 재탄생한 건 팀의 새로운 자산이다.

2연패를 당한 기아와 KT는 올해 하위권이 점쳐진다. 기아는 마운드의 기둥인 윤석민과 김세현이 부상으로 빠졌고, ‘새 용병’ 터너가 2차전서 5이닝 8실점한게 큰 걱정거리. 이틀간 겨우 3점을 뽑은 방망이도 낙제점.

KT는 1차전에서 쿠에바스가 5와 3분의2이닝 4실점으로 부진했는데, 2015년 창단후 해마다 비용 절감을 이유로 ‘에이스급 용병’을 영입하지 못하는 게 팀의 아킬레스건. 2연속 역전패가 말해주듯 약한 불펜진도 하위권 탈출의 걸림돌.

어찌됐든, 개막 2연전의 희비와 상관없이 전력을 추스르고 팀마다 본격적인 승수쌓기에 돌입하는 26일부터의 페넌트레이스가 짜장 볼만하게 됐다. 스포츠한국 객원기자/前 스포츠조선 야구大기자

저작권자 © 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