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즌 최종전 두 감독 두 표정
사령탑 경질방침 불구 "선수들 흔들려선 안돼"

[스포츠한국]

"왜 1등 팀에 안가시고 나만 찾으시나? 오늘은 내가 야구장의 히어로네!"

히어로즈 이광환 감독은 2008 프로야구 최종전인 5일 인천 SK전에 앞서 덕아웃에서 너털웃음을 터트렸다. 웃음소리는 컸지만 경질을 눈앞에 둔 탓에 표정은 어두웠다. 히어로즈 이장석 사장은 지난주 감독을 교체하겠다는 뜻을 공식적으로 밝혔다. 공교롭게도 차기 사령탑으로 거론되는 김시진 전 현대 감독이 이날 경기 감독관으로 히어로즈의 올해 마지막 경기를 지켜봤다.

히어로즈는 지난 2일 선수단에 5일 이후 모든 일정을 보류하라고 지시했다. 8일부터 시작할 예정이던 마무리훈련은 물론이고 1위 SK와 2위 두산과의 연습경기도 취소됐다. 이 감독은 SK 감독실을 찾아 김성근 감독에게 "형님, 죄송합니다. 제가 졸라서 만든 연습경기를 제가 깨트려서"라며 겸연쩍어 했다.

김종수 코치 등 2군 코치진은 일제히 문학구장을 찾아 이 감독과 인사를 나눴다. 마지막 인사를 하기 위해 인천을 찾은 셈이다. 감독 경질설이 돌자 거취가 불투명해진 코치진도 좌불안석이다. 김성근 감독은 "내가 보기엔 없는 살림에 선수단을 잘 꾸렸는데 구단은 모르는 모양"이라며 혀를 찼다.

감독 경질설로 히어로즈 선수들과 코치는 크게 동요했다. 몇몇 야구인은 이 감독에게 "사장의 뜻을 확인하고 빨리 물러나라"고 충고하기도 했다는 후문이다. 하지만 이 감독은 "선수들이 흔들려서는 안 된다. 마지막 경기까지 최선을 다하라"고 선수들에게 당부했다.

히어로즈 감독실에는 메인 스폰서였던 ㈜우리담배의 주력 제품인 의 연기가 가득했다. 이 감독은 "내 주위 사람들은 (내 부탁으로) 모두 우리담배를 피운다. 이만하면 연봉 값은 한 거지"라며 씁쓸한 웃음을 지었다. 이 감독은 "박노준 전 단장과 히어로즈를 욕하지 말아달라"면서 "잘못한 것도 많지만 8구단 체제를 지킨 공도 생각해야 한다"며 현장의 수장으로서 마지막까지 의연함을 잃지 않으려고 노력했다.

감독의 마음을 헤아렸을까. 히어로즈는 SK를 8-4로 대파하고 유종의 미를 거뒀다. 히어로즈 선발 장원삼은 시즌 12승(8패)과 함께 시즌 4번째 전구단 상대 승리투수가 됐다.

저작권자 © 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