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한국 이재호 기자] 정말 부족한 것이 무엇일까. 인터뷰조차 다른 나라까지 배려하는 모습은 정말 오타니 쇼헤이를 사랑할 수밖에 없게 만든다.

일본 야구 대표팀은 22일(이하 한국시각) 오전 8시 미국 플로리다주 마이애미의 론디포 파크에서 열린 2023 월드베이스볼클래식(WBC) 결승 미국과의 경기에서 9회 오타니 쇼헤이가 마무리투수로 올라와 경기를 끝내며 3-2 승리해 우승을 차지했다.

ⓒAFPBBNews = News1
ⓒAFPBBNews = News1

2회 트레이 터너에게 솔로홈런을 내준 일본은 곧바로 이어진 공격에서 전날 끝내기 안타의 주인공인 무라카미 무네타카의 동점 솔로홈런과 이어진 공격에서 라스 눗바의 타점으로 2-1 역전에 성공했다. 이후 4회 오카모토 카즈마의 솔로홈런이 터진 일본은 8회 불펜으로 올린 다르빗슈 유가 카일 슈와버에게 솔로홈런을 줘 3-2까지 몰렸지만 9회 마무리 투수로 타자였던 오타니를 올려 오타니가 마이크 트라웃을 마지막 타자로 삼진을 잡고 끝내 우승했다.

대회 MVP에 선정된 오타니는 이날 방송 인터뷰에서 “일본 팬들도 마찬가지 마음이겠지만 대만과 한국팀은 이번 대회에서 아쉽게도 탈락했는데 우리 일본 팀이 계속 이겨서 우승함으로인해 (같은 아시아 팀으로서) ‘다음 기회에는 우리도’라는 마음을 가질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라고 말했다.

또한 경기 후 "일본 뿐만 아니라 한국과 중국, 그 밖에 다른 나라도 야구를 더욱 좋아하게 될 수 있도록 그 한걸음으로써 우승을 일궈낸 것이 다행이다. (아시아 야구계가) 그렇게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우승에 기뻐하기도 바쁜데 단순히 일본뿐만 아니라 다른 아시아 국가들도 힘낼 수 있다는 마음을 가졌으면 한다는 마음가짐은 정말 오타니가 어디까지 완벽할 것인지 궁금할 수밖에 없게 만들었다. 오타니는 아시아팀으로 유일하게 8강에 진출한 팀이 일본밖에 없다는 것에 아쉬움을 담은 뉘앙스였다.

WBC에 대해서는 "확실히 대회 자체가 진보하고 있다고 생각하고, 횟수를 거듭할수록 권위 있는 대회에 가까워지고 있다고 생각한다"며 "자신들의 노력으로 좀 더 나은 대회가 되도록 만들어 갈 수 있다라는 보람 같은 것은 어느 나라나 마찬가지로 느끼고 있을 것이다"라고 덧붙이기도 했다.

또한 "한국과 대만 뿐만 아니라 중국도 그렇고, 아직 우리 일본도 마찬가지로 그런 마음가짐과 노력이 더욱 성장할 가능성이 있다고 보기 때문에 이를 위해서라도 우승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하기도 했다. 

일본어 번역 - 오윤석

저작권자 © 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