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JTBC
[스포츠한국 조은애 기자] 배우 송강, 한소희의 달콤하고 섹시한 하이퍼리얼 로맨스 '알고있지만,'이 드디어 시청자들과 만난다.

18일 오후 JTBC 새 토요스페셜 JTBC 새 토요스페셜 ‘알고있지만’(연출 김가람, 극본 정원, 제작 비욘드제이·스튜디오N·JTBC스튜디오/원작 네이버웹툰 '알고있지만' 작가 정서) 제작발표회가 온라인 생중계됐다. 이날 행사에는 배우 송강, 한소희 그리고 김가람 감독이 참석했다.

동명의 인기 네이버웹툰을 원작으로 하는 ‘알고있지만,’은 사랑은 못 믿어도 연애는 하고 싶은 여자 유나비(한소희)와 연애는 성가셔도 썸은 타고 싶은 남자 박재언(송강)의 하이퍼리얼 로맨스를 그린다.

이날 김가람 감독은 "'알고있지만,'이라는 말이 보통 부정적인 상황이지 않나. 알고있지만 어쩔 수 없이 하게 되는, 특히나 사랑에 있어서 그 사람을 좋아하면 상처받을 걸 알고 있지만 그래도 청춘이기에 한번쯤 무모하게 사랑하게 되는 그런 이야기를 그린다"라고 소개했다.

이어 "기존 드라마들을 폄하하는 건 아니지만 드라마를 만들다보면 보통 현실의 상처를 회피하고 싶어하는 사람들이 많다보니 판타지에 가까운 이야기를 많이 다루게 되는 것 같다. 저희는 좀 다른 세계관을 보여주고 싶다. 제가 원작을 볼 때 그 씁쓸함, 좌절에 정말 많이 공감해서 드라마로 만들어보고 싶었다"며 "원작과 가장 큰 차별점은 송강과 한소희를 통해 박재언과 유나비가 살아움직인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최근 드라마, 영화, 광고계에서 뜨거운 러브콜을 받고 있는 대세 배우 송강, 한소희를 주연배우로 캐스팅한 것에 대해서는 "거짓말 같지만 진심으로 웹툰 원작을 볼 때부터 한소희와 송강을 생각했다. 캐스팅 단계부터 많이 노력했다. 두 친구가 워낙 핫하고 바빠서 굉장히 삼고초려하면서 함께 해달라고 했다. 다행히 두분 모두 웹툰을 좋아해줬고 함께해줬다. 캐스팅하는 순간 만세를 불렀다"며 각별한 애정을 드러냈다.

독보적인 매력의 청춘 배우 송강, 한소희 만남은 그 자체로 뜨거운 관심을 모으고 있다. 송강은 한번 빠지면 헤어나올 수 없는 매력을 지닌 가질 수 없는 꽃 박재언으로 변신했다. 차가움과 다정함, 달콤함과 섹시함을 오가는 반전 매력으로 시청자들의 마음을 훔친다. 한소희는 첫 연애의 허무한 실패로 사랑을 믿지 않는 미대생 유나비를 맡았다. 운명처럼 다가온 박재언에게 빠져들면서 겪는 유나비의 감정 변화를 섬세하게 그려내며 공감을 확장할 것으로 보인다.

먼저 송강은 "대본을 처음 봤을 때 캠퍼스물이지만 결이 다른 로맨스라고 생각했다. 그 나이의 달콤함, 설렘이 있는 동시에 아슬아슬한 매력 포인트가 있었다"며 출연을 결심한 배경을 밝혔다. 한소희는 "원작의 열렬한 팬이었다. 사랑한다면 누구나 느끼는 감정에 공감했고 여태까지 봐왔던 것과 다른 로맨스를 한번쯤 표현해보고 싶었다"고 말했다.

'알고있지만,'은 눈부시고 풋풋하기만 한 청춘들의 러브 스토리가 아닌, 날 것 그대로의 현실 연애를 그린다. 잡으려 하면 달아나고, 조용히 기다리기에는 불안하기만 한 스물셋의 연애는 마냥 달콤하지만은 않다. 갑작스러운 사고처럼 서로의 삶에 불쑥 침입한 박재언과 유나비. 강렬한 끌림으로 시작했지만, 마음처럼 움직이지 않는 감정은 아무에게도 말할 수 없는 모호하고 비밀스러운 관계로 이끈다.

한소희는 "나비가 재언이한테 느끼는 감정은 본능에 가깝다. 알고있지만 끌리는 것이다. 최대한 상황을 일차원적으로 생각하려고 했다. 사랑에 빠지는 건 정말 순식간이지 않나. 그래서 계산된 감정보다 상황에 집중했다"며 "저는 실제로 미술을 전공했다. 나비가 늘 들고다니는 드로잉노트가 있는데 실제로 촬영하면서 제가 직접 그린 그림도 많이 나오고 나비의 방에서도 옛날에 그린 드로잉들이 나온다"고 말했다.

송강은 "재언이가 겉모습은 유해보여도 쎄한 포인트들이 있다. 그걸 어떻게 살릴지 고민하다가 이목구비가 좀 더 날렵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어서 5kg 정도 체중 감량을 했다. 또 재언이는 철을 다루는 아이다. 촬영에 앞서 용접을 배웠는데 흥미가 생기더라. 유리 공예도 재밌었다. 촬영 끝나도 취미로 배워보고 싶다"고 밝혔다.

특히 두 사람은 연기 호흡에 만족감을 드러내기도 했다. 송강은 "(한소희가)외적으로 나비랑 많이 닮았다고 생각해서 놀랐다. 한소희씨는 털털하고 시원시원한 성격의 소유자다. 특히 유연한 게 장점이다. 제가 어떻게 하든 잘 받아주셔서 편안하게 연기했다"고 밝혔다.

한소희는 "송강씨가 웹툰 캐릭터랑 많이 닮았다. 드라마화 전에 가상 캐스팅 나올 때부터 닮았다고 생각했던 배우였다. 실제로는 되게 밝고 재언이랑 좀 다른 매력이 있다. 해맑고 무해한 이미지가 있다. 그런 게 재언이랑 합쳐지면서 더 매력적인 캐릭터가 나온 것 같다. 현장이 힘든데 송강씨가 올 때마다 화기애애한 분위기가 되더라. 그런 좋은 기운의 도움을 받았다"며 웃어보였다.

김 감독은 "케미가 좋은 만큼 연기 호흡이 좋다. 둘이 서로 의지하기도 하고 영향을 많이 받는 것 같다. 대본 너무 많이 보지말고 계산하지 말라고 한 게 현장에서 둘이 처음 만나서 보여주는 게 좋을 때가 많았다. 힘들다가도 둘이 집중하는 모습 보면 시청자 모드가 된다. 합이 정말 좋다"고 전해 기대감을 안겼다.

마지막으로 송강은 "캐릭터들마다 다양한 성격, 사랑 이야기가 있다. 설렘 포인트를 많이 기대해달라"고 관전 포인트를 짚었다. 한소희는 "사랑을 해본 분들이라면 누구나 느낀 감정일 것이다. 드라마 보시면서 추억하셔도 좋고 마음을 다잡으셔도 좋고 사랑을 시작하셔도 좋다. 이게 사랑일까 아닐까 그런 애매모호한 감정들을 나비와 혼연일체 돼 느껴보셨으면 한다"고 말했다.

김 감독은 "웹툰을 드라마화하면서 어떻게 달라지는지, 어떻게 세계관을 확장하는지 궁금해하시는 것 같다. 제 생각엔 저희가 좀 잘한 것 같다. 드라마가 좀 재밌다"며 "10개를 주 2회 방송하면 5주면 끝난다. 그래서 JTBC에서도 파격적인 주 1회 편성을 선택해주셨다. 본방사수 부탁드린다"고 자신감을 드러냈다.

'알고있지만,'은 오는 6월 19일 밤 11시 첫 방송 예정이다.

저작권자 © 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