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미희 감독 ⓒKOVO
[스포츠한국 노진주 기자] 선수들만 힘들었을까. 그들을 모두 통솔해야 하는 박미희 흥국생명 감독이 가장 힘들었을 것이다.

흥국생명은 30일 인천 계양체육관에서 열린 2020-2021 V리그 여자부 챔피언결정전(5전 3선승제) 3차전 GS칼텍스와의 경기에서 세트스코어 2-3으로 패해 준우승했다. 1,2차전에서 내리 졌던 흥국생명은 3차전에서 분위기 반전을 노렸지만 접전 끝에 무릎을 꿇으며 그대로 시즌을 마무리했다.

앞선 두 경기에선 무기력하게 패했지만, 이날만큼은 달랐다. 흥국생명에 그나마 위안거리였다. 이날 1,2세트를 내주면서 셧아웃 패배 위기에 몰렸던 흥국생명은 3세트 때 절치부심했다. ‘간판스타’ 김연경의 맹활약을 앞세워 3,4세트를 따내 경기의 균형을 맞췄다. 하지만 5세트에서 집중력이 크게 저하되며 마지막 세트를 내주고 말았다. 그렇게 GS칼텍스가 우승하는 것을 바라만 봐야 했다.

올 시즌 흥국생명은 다사다난했다. 경기 외적인 면에서의 돌발 변수와 맞닥뜨려야 했다. 바로 팀 주축 선수였던 ‘쌍둥이 자매’ 이다영·재영의 ‘학교폭력(학폭) 논란’이다. 이 두 선수는 학창 시절 학폭 논란이 사실로 밝혀지면서 시즌 도중 팀을 이탈했다. 흥국생명으로부터 무기한 출전 정지 징계를 받았다.

정규리그에서 1위 자리를 놓치지 않았던 흥국생명은 그 여파로 GS칼텍스에 1위 자리를 막판에 내주고 말았다. 그리고 시즌 전만 하더라도 ‘우승은 따 놓은 당상’이라는 평가까지 받았던 흥국생명은 챔피언 결정전에서 GS칼텍스에 무릎을 꿇었다.

힘든 상황 속 길었던 시즌을 마무리한 흥국생명. 이제야 박미희 감독은 속마음을 말할 수 있었다.

그는 경기 후 “너무 어려운 상황에서 이 정도까지 경기를 할 수 있었던 건 선수, 스태프의 노력 때문”이라고 고마움을 표시했다.

그러면서 올 시즌을 돌아본 그는 “스트레스가 많았다”면서 “눈이 충혈됐지만, 현장에 있으니 어쩔 수 없었다. 1년을 계속 준비했는데 외부적인 요인으로 (우승을) 하지 못한 건 아쉬움이 남는다”고 말했다.

김연경 ⓒKOVO
박미희 감독은 김연경도 언급했다. 그는 “이번 시즌이 (김연경에게) 더 힘들었을 것”이라며 “내가 덜어줄 수 있는 부분이 아니라 격려 외엔 직접적으로 해줄 수 있는 것이 없었다. 그러나 자기 자리에서 리더 역할을 충분히 했다. 후배들에게 귀감이 되는 건 사실”이라고 했다.

같이 고생한 선수들에게도 “수고했다는 말을 먼저 해주고 싶다. 오늘은 지나면 또 과거다. 새로운 순간들이 온다는 것일 알려주고 싶다”고 전했다.

경기장에서 강한 모습을 보여야 했지만, 박미희 감독도 올 시즌 상처를 많이 받았다. 박 감독은 “나의 상처도 치유해야 한다. 사람들로부터 받은 상처, 글과 말로 받은 상처도 있었다. 치유가 필요하다”고 고백했다.

저작권자 © 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