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굴에서 가장 입체적인 부위인 코는 호흡과 후각을 담당하는 기관으로, 양쪽 콧구멍을 통해 기능한다. 외관상으로도 얼굴의 균형점을 나누는 미적 기능을 하는 부위로, 얼굴 중심선을 기준으로 한쪽으로 코가 휠 경우 상당한 부조화를 느끼게 된다.

일상생활에서는 코의 휘어진 정도를 잘 실감하지 못해도, 사진을 찍거나 거울을 볼 때 얼굴이 불균형적으로 보일 수 있다. 또한, 콧구멍을 나누는 벽인 비중격연골이 휘어지면 비중격만곡증 등을 유발해 코막힘 후비루(콧물이 뒤로 넘어가는 증상)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휜 코는 선천적으로 코가 휘어진 경우도 있지만, 외상이나 질환, 생활습관 등 후천적 요인으로 인해 휜 코가 발생할 수도 있다. 휘어진 코에 의해 기본적인 기능인 호흡이나 후각 등에도 영향을 받을 수 있어, 기능상, 미용상 문제를 안고 있다면 휜 코 성형을 고려할 수 있다.

휜 코 성형은 코의 기능 회복과 심미적 관점을 모두 고려해야 한다. 의료진과 충분한 상담을 통해 현재 코 상태에 대해 자세한 문진 과정을 거친 후, 진단을 통해 코가 휘어진 정도와 동반한 질환, 불편함 정도 등을 정확하게 파악해 그에 맞는 맞춤 휜 코 수술 계획을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코는 해부학적 구조가 복잡하기 때문에 코의 구조와 기능에 대한 충분한 이해를 기반하고, 코가 휘어진 부위에 따른 맞춤 수술 방법을 적용해야 한다. 코의 모양과 흉터, 얼굴의 비대칭 여부 등 외적인 부분도 충분히 고려해야 심미적인 만족도를 높일 수 있다.

인천 청라국제병원 성형외과 이민영 원장은 “휜 코 성형은 코의 기능성과 심미성을 모두 회복해야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다”며 “코 전체가 휘었는지, 어느 특정 부위만 휘었는지 등의 휜 코 유형을 판단하고, 동반된 질환의 치료를 병행해 수술을 진행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이어 “얼굴 전체적인 조화와 코의 모양 등을 고려해, 수술 디자인 및 계획을 세워야 심미적 만족감을 얻을 수 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