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로 체중이 많이 줄고 다른 부위 살은 모두 빠졌지만 턱살은 사라지지 않고 오히려 사각턱이 두드러져 보여 고민이거나 안면윤곽수술 후 턱 밑에 볼록한 혹이 눈에 띄기 시작했다면 침샘비대증을 의심해 볼 수 있다.

침샘 비대증란 침을 분비하는 침샘 크기가 유전적 요인이나 식이 습관 문제로 지나치게 커져 귓불 주변이나 턱 아래로 튀어나와 보이는 증상이다. 귀밑샘이 비대해 지면 얼굴의 전체적인 면적이 넓어져 사각턱처럼 보일 수 있고, 턱밑샘이 비대해지면 턱살이 늘어져 실제 나이보다 더 들어 보일 수 있다.

이러한 침샘비대는 과식과 폭식, 폭음 그리고 지나치게 긴 식사 시간이나 자극적인 음식 섭취 등 잘못된 식습관이 원인이 될 수 있으며, 폭식 후 구토를 하는 경우에도 침샘에 과도한 자극을 주어 나타날 수 있다.

몸무게 변화는 없는데 자꾸 얼굴이 커지는 느낌이 들거나, 갑자기 귀앞, 귀밑, 턱밑이 부으면서 몽우리가 잡히는 등 침샘비대로 의심되는 증상이 보인다면 전문의를 통한 좀 더 세심한 진단과 침샘 보톡스 치료가 필요하다.

침샘 보톡스 시술은 간단한 주사시술로 침샘에 보톡스를 주입해 크기를 줄이는 치료방법이다. 통증이 적고, 시술 시간이 짧으며, 멍이나 부기가 적어 시술 직후 바로 일상생활이 가능하다. 시술 후 3~4주 안에 침샘이 작아지는 효과를 눈으로 확인할 수 있으며, 이후 2-3개월 동안 점점 더 침샘이 작아지게 된다. 치료 후 필요한 경우에는 반복 치료로 효과를 강화하고 유지해 재발을 막을 수 있다.

배지영 분당 로즈피부과 원장은 “침샘비대증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식이장애나 식습관 문제 등 그 원인을 파악해 이 부분에 대한 개선이 반드시 이뤄져야 하며, 동시에 침샘을 직접적으로 줄여줄 수 있는 침샘 보톡스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며 “이때 안전한 시술과 확실한 효과를 위해서는 무엇보다 풍부한 치료 경험과 해부학적 지식을 가진 전문의에게 시술받는 것이 중요하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