갱년기라고 하면 폐경을 맞은 중년 여성들에게만 국한된 증상이라고 여기기 쉽다. 갱년기는 노화로 인한 난소나 고환의 퇴화로 성호르몬이 감소하는 시기에 발생하는 증상으로 남성들도 예외는 아닌 만큼 남녀 구분할 것 없이 잘 극복해 나갈 수 있어야 한다.

남성 갱년기 주요원인은 뇌, 고환의 노화 현상에 따른 남성호르몬 테스토스테론의 감소다. 테스토스테론은 20대 후반에 최고치에 도달했다가 40대가 되면 매년 1.6%씩 감소해 70대에는 30대 남성호르몬의 절반 정도까지 떨어진다고 알려졌다.

남성호르몬이 감소하면 신체적, 정신적인 변화가 생기고 이것이 남성 갱년기로 이어지는 것이다. 과도한 음주, 흡연, 스트레스 등 환경적 요인 및 고혈압, 당뇨, 간질환 등이 남성 갱년기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폐경 이후 급속히 증상이 나타나는 여성과 달리 남성 갱년기는 서서히 진행돼 잘 모르고 지나치는 경우가 많다. 증상이 나타나더라도 스트레스 정도로 치부하고 발병 사실을 모르고 넘어가는 일도 흔하기 때문에 남성 갱년기에 주로 나타나는 증상이 무엇인지 알아 두고 적극적으로 대처해야 한다.

남성 갱년기 증상은 크게 신체적, 정신적인 증상으로 나타난다. 신체적으로는 근력 저하, 체지방 증가, 잦은 스트레스 및 피로감 등을 체감한다. 뼈가 약해져 척추 관절 부위에 통증이 자주 나타나고 성욕감퇴에 따른 발기부전 등 성기능 문제까지 생길 수 있다.

호르몬의 변화로 인해 감정기복이 심해진다. 작은 일에도 크게 반응하여 화가 나고 짜증이 나게 되며, 우울증이 나타나기도 한다. 심리적 변화로 인해 원활한 소통과 대인관계 기능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고 사회생활에 문제를 일으키거나 가족 간의 갈등을 빚는 원인이 될 수 있어 대인관계에도 악영향을 미친다.

유현욱 유쾌한비뇨기과 제주점 원장은 “갱년기는 평균 수명이 연장되면서 인생 이모작이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제2의 인생을 위한 하나의 과정으로 여겨지고 있다”며 “중년 이후의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서는 남성들도 갱년기를 적극적으로 관리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비뇨기과에서는 남성 갱년기의 주요 원인인 남성호르몬 수치 먼저 확인한 후 근육주사, 경구 용약제, 경피형 겔제제 등 남성호르몬 보충 요법제를 통해 결핍된 남성호르몬을 보충한다. 과음, 흡연, 비만, 운동부족 등이 생활화된 남성들의 경우 남성호르몬 보충요법과 함께 일반적 행동치료를 병행해 잘못된 생활습관을 교정하는 치료를 진행한다.

비뇨기과 치료와 함께 올바른 생활습관으로 이미 생긴 증상을 완화하거나 예방할 수 있다. 금주 및 금연이 권유되며 육류 섭취를 자제하고 균형 잡힌 식단을 섭취해야 한다. 규칙적인 운동를 통해 적정 체중을 유지하고 만성질환이 있다면 반드시 병원에서 검사를 받고 치료할 것을 권장한다.

저작권자 © 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