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다양한 매체를 통해 콜레스테롤 수치 관리의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중·장년층이 콜레스테롤 수치에 대해 높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그러나 올바른 콜레스테롤 관리 방법을 알고 있지 않은 경우가 대부분이다.

콜레스테롤 수치의 효과적 관리를 위해서는 나쁜 콜레스테롤인 LDL 수치를 낮추는 동시에 좋은 콜레스테롤인 HDL 수치를 올리는 것이 중요하다.

HDL 수치가 낮을 경우, 잉여 콜레스테롤이 제대로 배출되지 못해 혈관내막에 쌓일 가능성이 높아진다. 혈관내막에 콜레스테롤이 축적되면 혈관이 좁아지면서 고혈압뿐만 아니라 급성심근경색, 뇌졸중 등과 같은 심뇌혈관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다. HDL은 혈관내막에 쌓인 콜레스테롤을 몸 밖으로 배출하는 유일한 대사경로이다.

이 가운데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 및 혈압조절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성분으로 쿠바산 폴리코사놀-사탕수수왁스알코올이 눈길을 끌고 있다. 쿠바산 폴리코사놀-사탕수수왁스알코올은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으며 혈압조절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이중 기능성을 인정받은 기능성 원료다.

해당 성분은 쿠바국립과학연구소가 진행한 인체적용시험에서 폴리코사놀-사탕수수왁스알코올을 20mg씩 매일 4주간 지속적으로 섭취한 성인의 HDL 수치가 29.9% 증가하고, LDL 수치는 22% 감소한 결과를 나타났다. 또한, 한국인을 대상으로 한 인체적용시험에서는 20mg씩 12주간 섭취한 경우 혈압수치가 7.7% 감소한 결과를 얻었다.

한편, 폴리코사놀의 인기가 높아지면서 해당 성분의 식물가루나 즙 등의 제품들이 시중에 출시되고 있다. 그러나 식약처로부터 기능성을 인정받은 성분은 쿠바산 폴리코사놀-사탕수수왁스알코올이 유일하다.

저작권자 © 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