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푸트니크V 백신. (사진=연합뉴스 제공)
[스포츠한국 조민욱 기자] 전세계 코로나19 백신 수급 경쟁으로 인해 국내에서도 기존 예정된 백신 도입 일정에 차질이 생기고 있다. 여기에 만일의 사태를 대비하기 위한 ‘플랜 B’ 카드로 러시아 백신 도입론이 고개를 들고 있다.

정부가 해외 제약사 5곳과 계약한 코로나19 백신은 총 7900만명분이다. 이 가운데 모더나와 계약한 백신 물량은 2000만명분이다. 당초 상반기에 국내 도입될 것으로 발표됐으나, 물량 공급 지연 등으로 인해 하반기로 미뤄진 실정이다. 노바백스 백신의 경우 2분기 2000만명분을 도입할 예정이었으나, 3분기 1000만명분으로 변경됐다. 원료 부족 문제로 계획이 틀어지면서 물량은 줄고 시기는 더 늦어진 것이다.

정부는 백신 수급난 극복을 위해 미국과 '백신 스와프'도 추진하고 있다. 백신 스와프는 금융위기 때 미국에 약정된 환율에 따라 원화를 맡기고 달러를 빌려오는 ‘한미 통화 스와프’를 본뜬 개념이다. 미국에서 백신을 받고 한국이 나중에 갚는 방식으로 추진할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이마저도 확실치는 않다.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가 코로나19 백신의 미국 내 공급 우선 원칙을 내세웠기 때문. 이는 백신의 해외 지원에 부정적인 입장을 나타낸 것으로, 미국 보유 백신을 조기에 확보하려는 백신 스와프 추진에 영향을 끼칠 수 있다.

바이든 대통령은 21일(현지시간) 백신의 해외 공유와 관련한 질문에 “현재 진행 중이다. 지금 해외로 그것(백신)을 보내는 걸 확신할 만큼 충분히 가지고 있지 않지만,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백신 수급에 대한 불확실성이 지속되면서 러시아 백신 도입 가능성도 점쳐지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은 러시아 백신 ‘스푸트니크V’ 도입 가능성을 점검하라고 지시했으며, 이재명 경기도 지사는 청와대에 스푸트니크V를 포함한 다양한 백신의 공개 검증을 요청했다.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의원 역시 플랜 B 차원에서 스푸트니크V 백신 도입 필요성을 제기했다.

방역당국은 일단 해외 검증 및 허가절차를 살펴보겠다는 입장이다.

스푸트니크V 백신은 지난해 8월 러시아가 세계 최초로 개발해 승인했다. 지난 2월 세계적 의학 학술지 '랜싯'에 따르면 임상 3상에서 예방효과는 91.6%를 나타냈다.

현재 스푸트니크V 사용을 승인한 국가는 러시아를 비롯해 이란, 아르헨티나, 알제리, 헝가리 등 전 세계 60여개국이다.

스푸트니크V 백신은 아스트라제네카(AZ), 얀센 백신과 같은 '바이러스 벡터' 기반의 백신이다. 따라서 접종 후 AZ, 얀센 백신처럼 희귀 혈전증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유럽의약품청(EMA)은 스푸트니크V 백신 허가에 앞서 이같은 점을 평가하기 위해 이달 초부터 심사에 들어갔다.

스푸트니크V 백신은 5월부터 국내에서도 생산된다. 러시아 국부펀드와 위탁생산 계약을 한 제약사들은 국내에서 생산하지만 전량은 수출용이다.

저작권자 © 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