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스의 초창기 부동산 소액 투자 상품 광고 문구.
[스포츠한국 김동찬 기자] 토스를 통해 부동산 소액 상품에 투자한 투자자 2000여명이 집단소송을 준비한다.

토스는 4월30일부터 P2P(온라인투자연계금융) 업체와의 제휴 관계를 종료하고 관련 서비스도 전면 중단한다고 밝혔다. 최근 금융 당국이 P2P업계 규제를 강화하고, 원금 및 이자 손실 등이 발생하며 지난 2월부터 집단 소송 움직임이 벌어지자 관련 서비스를 종료하기로 결정한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부동산 소액 투자 및 소액 분산투자 서비스 종료 소식을 접한 투자자들은 황당하다는 입장이다. 원금도 돌려받지 못하는 상황에서 토스가 슬쩍 발을 빼는 것 아니냐는 반응이다.

토스를 이용해 소액 투자를 한 A씨는 “토스에서 시행사에 투자하면 매달 안정적으로 수익금을 준다는 내용을 보고 투자했는데 실제론 원금도 돌려받지 못하는 상황”이라면서 “P2P 업체와 서비스를 모두 종료했다는 소식에 버림받은 기분까지 든다”고 성토했다.

또다른 투자자 B씨는 “P2P 회사에서 기존 상품 정보와 달리 만기 일자를 1년 늦추면서 현재 원금도 돌려받지 못하고 있는데, 이를 중개한 토스가 나몰라라하고 발을 빼는 것 아니냐”며 “토스에서 안전한 투자라고 광고한 만큼 책임있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투자자들이 지적한 광고문구.
투자자들이 지적한 광고 문구를 살펴보면 상품 초기 판매할 당시 ‘단 한 건의 투자금 손실도 발생하지 않았다’, ‘다양한 투자 안전장치를 마련했다’고 표현되어 있다.

B씨는 “이 광고 문구를 보고 토스에서 운영하는 상품으로 알고 투자한 사람들이 많다”면서 “토스 주장대로 제휴만 했다해도 안전장치가 있다고 말했으니 당연히 토스가 깊게 개입되어 있을 것이라 생각했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토스 관계자는 “광고를 진행할 당시 실제 투자금 손실이 발생하지 않았던 시기였고, 이후 보수적으로 접근해 문구를 수정했다”면서 “안전장치의 의미 또한 제휴사를 선정할 때 제휴사의 재정상태 등을 살펴 최대한 안전하다고 판단되는 제휴사를 선정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실제 토스는 광고 플랫폼 역할을 위해 투자상품을 직접 선정하지 않았다. 투자상품을 직접 선정할 경우 단순 광고 플랫폼이 아닌 중개 역할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토스 관계자는 “광고 플랫폼인 토스는 상품 투자하기 전 투자 손실 여부도 안내했다”며 “이번 제휴사 서비스 종료 또한 최근 투자 트렌드와 맞지 않다고 판단해 계약 연장을 하지 않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토스 외에도 핀테크 기업인 핀크도 4월20일부터 부동산 소액 투자 관련제휴사와 서비스를 종료한다. P2P 투자 상품을 직접 선정해 광고하고 있는 카카오페이의 경우 일단 서비스를 이어간다. 현재 카카오페이는 P2P 상품을 제휴사 홈페이지로 바로 연결하는 광고 방식을 사용하고 있다.

저작권자 © 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