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한국 이재호 기자] MBC가 공식 입장을 통해 2020 도쿄 올림픽에서 부적절한 사진을 사용한 것에 대해 “변명의 여지 없는 잘못”이라며 다시 사과했다.

MBC는 23일 열린 도쿄 올림픽 개막식에 개회식 각나라 입장때 아이티는 폭동이 진행중인 사진을, 우크라이나는 핵실험의 아픔이 있는 체르노빌 사진을 썼다.

이외에도 아이티 등 여러 국가의 사진에 부적절한 사진을 써 국내 뿐만 아니라 세계적으로 큰 비난을 받았다.

개회식 막판 MBC는 방송을 통해 아나운서가 이 부분에 대해 사과를 했다. 그럼에도 비난이 잦아들지 않자 24일 오전 다시금 공식입장을 통해 사과문을 발표했다.

MBC는 “해당 국가 국민과 시청자 여러분께 정중히 사과드립니다. MBC는 7월 23일 밤 도쿄 올림픽 개회식을 중계방송하면서 국가 소개 영상과 자막에 일부 부적절한 사진과 표현을 사용했습니다. 해당 국가 국민과 시청자 여러분께 다시 한 번 정중히 사과드립니다”라고 했다.

또한 “문제의 영상과 자막은 개회식에 국가별로 입장하는 선수단을 짧은 시간에 쉽게 소개하려는 의도로 준비했지만, 당사국에 대한 배려와 고민이 크게 부족했고, 검수 과정도 부실했습니다. 변명의 여지가 없는 잘못입니다. 다시 한 번 고개 숙여 죄송하다는 말씀드립니다”라고 사과했다.

“MBC는 올림픽 중계에서 발생한 이번 사안의 심각성을 인식하고 영상 자료 선별과 자막 정리 및 검수 과정 전반에 대해 철저히 조사한 뒤 그 결과에 따라 엄정한 후속 조치를 취하겠습니다”라며 “나아가 스포츠 프로그램 제작 시스템을 근본적으로 재점검해 유사한 사고가 다시 발생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라고 사과문을 마쳤다.

저작권자 © 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