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C 중계화면 캡처
[스포츠한국 노진주 기자] 1년 연기됐던 2020도쿄올림픽의 개막식이 드디어 시작됐다.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한 차례 연기되고 취소·회의론과 항상 맞닿아있던 2020 도쿄 하계올림픽은 23일 오후 8시 일본 도쿄 신주쿠 국립경기장에서 개막식을 시작했다.

17일간의 대장정에 돌입하는 이번 올림픽은 8월8일 종료된다.

당초 이번 대회는 지난해 7월 열릴 예정이었다. 그러나 온 세계를 공포에 빠트리는 코로나19 여파로 국제올림픽위원회(IOC)는 초유의 올림픽 연기를 결정했다.

그러나 1년 지난 시점에서도 바이러스가 여전히 창궐하고, 변이 바이러스까지 유입되면서 도쿄올림픽은 여러차례 취소론에 휩싸였다. 하지만 IOC의 입장은 강경했다. 대회 개최를 확정했다.

코로나19로 예년과 다르게 전체 일정의 96%가 무관중 경기로 진행될 예정이다. 시상식도 침묵 속에서 거행된다.

이날 개막식도 앞선 올림픽과 같은 축제 분위기는 아니다. 6만 8000여 명을 수용할 수 있는 규모의 스타디움에 언론인을 포함해서 950명만 개막식에 참석했다.

이번 대회는 약 1만 1000명의 선수가 33개 정식 종목, 339개 세부경기에서 메달을 다툰다. 우리나라는 29개 종목에 선수 232명이 출전, 금메달 7개 이상 획득을 목표로 한다. 종합 순위는 10위를 정조준한다.

ⓒ연합뉴스
한국 선수단 남녀 주장은 진종오(사격)와 김연경(배구)이고, 우리나라 선수단은 103번째로 입장한다. 기수로는 김연경과 박태환 이후 처음으로 수영 메달에 도전하는 황선우(수영)가 나선다.

일본 하면 떠오르는 게임과 애니메이션 주인공들이 개막식을 수놓을지도 관심사다. 바로 직전인 2016년 리우 올림픽 폐막식에서 일본은 슈퍼마리오와 팩맨, 캡틴 츠바사와 헬로 키티, 도라에몽 등을 등장시켜 세계인들의 큰 주목을 이끌어냈다. 그에 앞서 올림픽 유치에 성공하자마자 도라에몽을 홍보 마스코트로 임명하기도 했다.

이에 개막식에서도 일본을 대표하는 캐릭터들의 등장할지 관심을 끈다.

베일에 가려진 올림픽 성화 최종 주자 역시 궁금증을 유발한다. 통상적으로 올림픽에선 개최국의 스포츠 영웅들이 최종 주자로 나선다.

2016년 리우 올림픽에서는 2004 아테네 대회 때 남자 마라톤에서 선두를 달리다 37km 지점에서 갑자기 뛰어든 종말론 추종자의 방해로 인해 금메달을 눈앞에서 놓쳤던 반더레이 리마가 올림픽 성화 봉송 마지막 주자로 나섰다. 2018년 평창 동계올림픽의 최종 주자는 '피겨 여왕' 김연아였다.

일본 언론에선 개막식을 앞두고 여러 추측을 내놓은 가운데, 여자 테니스 세계랭킹 2위 오사카 나오미가 최종 주자로 나설 것이라고 내다보는 시선이 많다.

저작권자 © 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