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년 전 안현수에게 손가락 욕설을 해 구설수에 올랐던 싱키 크네흐트. ⓒAFPBBNews = News1
임효준의 남자 쇼트트랙 1500m 금메달을 축하한 싱키 크네흐트(네덜란드)의 반전 과거사가 화제다.

싱키 크네흐트는 10일 강릉 아이스 아레나에서 열린 2018 평창동계올림픽 쇼트트랙 남자 1500m 결승전에서 임효준에 이어 2위로 결승선을 통과했다.

막판까지 접전을 펼친 끝에 금메달을 놓쳐 아쉬움이 남을 수 있는 상황에서 싱키 크네흐트는 패자의 품격을 보여줬다. 임효준에게 다가가 어깨와 머리를 토닥인 뒤 주먹을 들어 올리며 진심어리니 축하의 인사를 전한 것.

싱키 크네흐트가 이번 평창 올림픽에서는 깨끗이 패배를 인정하고 임효준에게 축하의 인사를 전했다. 연합뉴스 제공
그러나 싱키 크네흐트는 과거 이와 정 반대되는 논란의 행동으로 구설수에 오른 적이 있다. 2014 유럽 쇼트트랙 선수권대회 당시 싱키 크네흐트는 5000m 남자 계주에서 러시아 쇼트트랙 대표팀 마지막 주자인 안현수에게 추월당해 금메달을 놓쳤다.

문제는 싱키 크네흐트가 안현수의 환호를 지켜보며 울분을 참지 못한 채 중지를 들어올리는 동작을 취했다는 점이다.

결국 국제빙상연맹(ISU)는 적절하지 못한 행동을 한 싱키 크네흐트에게 실격 판정을 내렸으며, 크네흐트는 종합 3위 자리를 박탈당해 시상대에 오르지 못했다.

싱키 크네흐트가 “스포츠와 관련된 감정”이라며 해명했지만 네덜란드 언론까지도 강한 비판을 할 만큼 아쉬움이 남는 비매너 행동이었다.

이처럼 과거에는 다혈질의 성향을 드러냈던 싱키 크네흐트지만 세월이 흘러 한층 성숙해진 모습을 보여준 점은 칭찬받을 수 있는 대목이다. 한편으로는 임효준이 그만큼 깔끔한 승리를 가져갔음을 알 수 있는 경기이기도 했다.

저작권자 © 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