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제공
평창올림픽 개회식 행사에 나타난 인면조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9일 강원도 평창 올림픽 스타디움에서 2018 평창동계올림픽 개회식이 열린 가운데 한국의 전통을 전세계에 알리는 다채로운 공연들이 펼쳐졌다.

이번 평창올림픽 개회식 공연에서는 빛이 태극문양을 통해 결합을 이룬 뒤 하늘, 땅, 물, 불로 흩어져 4괘를 이룬 광경. 흥겨운 장고 가락 및 역동적인 장고춤, 단군 신화와 고구려 벽화, 도깨비 등을 소재로 살린 연출들이 쏟아졌다.

특히 사람 얼굴을 한 새 ‘인면조’는 고구려 전통 복장을 한 여인들, 웅녀와 함께 등장해 높은 관심을 받았다.

인면조는 한국인들에게도 다소 익숙하지 않은 존재다. 인면조는 세상이 평화로울 때 나타나는 새로서 하늘과 땅을 오가며 1000년을 사는 신화 속 동물이다. 고구려 덕흥리 고분 벽화에는 인면조 두 마리가 그려져 있는데 이들 곁에는 천추지상, 만세지상이라는 글이 함께 적혀 있다. 인간의 무한한 수명을 소망하는 바람이 상상 속 동물들을 통해 나타난 것으로 볼 수 있다.

한편 인면조는 한국 뿐 아니라 일본에서도 실시간 검색어 1위에 오를 만큼 높은 관심을 받고 있다. 일본인들은 인터넷 커뮤니티를 통해 “아이가 보면 울 수도 있을 것 같다”, “한국에게는 행운을 상징할 수도 있지만 솔직히 무섭다”와 같은 반응을 드러냈다.

저작권자 © 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