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활운동은 신체의 정상적인 능력을 되찾고 복원하는 것을 의미한다. 현재질병의 치료 및 예방을 위한 운동으로 사고를 당하거나 수술을 받은 환자, 장기간 입원으로 근량 및 근력이 감소한 환자, 과격한 운동으로 상해를 입은 환자 등은 재활운동이 필요하다.

특히 스포츠재활은 수술 후 초기재활부터 관절운동범위, 고유감각기능, 근력, 근신경, 기능회복운동 등 모든 단계별 재활운동을 포함한다. 운동선수나 운동을 좋아하는 환자들이 주된 대상으로 받던 재활 방법이지만 최근부터는 일반인들도 스포츠재활을 받는 경우가 많아졌다.

스포츠재활은 재활에서도 고급재활에 해당된다. 기능 저하 등의 이유로 스포츠 재활을 통해 기능적인 문제점을 찾아 관리해야 하는 경우 체형 검사, 관절 근력 검사, 관절 가동 범위검사, 기능적 움직임 검사 등 체계적인 분석이 선행되어야 한다.

운동선수의 경우 운동을 계속하던 신체가 외상이나 질병으로 휴식을 취할 경우 운동을 하지 않은 일반인과는 다른 경과를 보이기 때문에 조금 더 세심하고 세밀한 치료가 필요하다. 반면 일반인은 운동선수보다 상대적으로 근력과 근육량이 현저히 떨어지므로 회복하는 데 오랜 시간이 걸린다. 그래서 차이점을 인지하고 올바른 치료 방법을 결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스포츠재활은 여러 전문가들이 협력해 접근할 때 성공확률이 높다. 예를 들어 정형외과 의사는 의학적 지식과 재활시기, 방법 등에 대해 의견을 제시하고, 스포츠재활 전문가는 그 의견을 토대로 세부적이고 구체적인 재활운동프로그램을 작성해야 한다. 그리고 재활을 진행하는 동안 예상하지 못한 통증이나 문제점의 도출 시 환자를 의사에게 진료받을 수 있도록 조언해야 한다.

이진석 대구 대호정형외과 원장은 “스포츠 재활을 할 때는 무엇보다 환자의 체력 상태와 본인의 요구를 잘 살펴야 하는데, 환자의 체력과 회복 정도에 따라 재활을 위한 운동 강도가 결정되기 때문이다”라며 “신체의 정상적인 기능 회복을 위해서는 주치의의 재활운동처방에 따라 적절한 운동을 진행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말했다.

본 기사의 저작권은 한국미디어네트워크에 있습니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입력시간 : 2021/08/20 11:22:48

오늘의 화제뉴스

테마 갤러리 이전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