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장기 아이들의 체형 균형이 중요한 이유는 체형 불균형이 다양한 근골격계 질환과 성장 장애, 통증으로 인한 집중력 저하 등의 문제를 발생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부모들은 아이들의 체형 균형이 유지될 수 있게 아이의 신체적 증상을 예민하게 살펴주어야 하는데, 만약 아이의 걸음걸이가 불안정하고, 바로 서있는 것을 힘들어하는 경우, 치마가 자주 돌아가 있는 경우, 이유 없이 신체적 피로감이 남들보다 심한 경우 등이 보인다면 체형 불균형을 의심해볼 수 있다.

체형 불균형은 평소 바르지 못한 자세나 걸음걸이, 과체중 등을 원인으로 나타난다. 이는 척추측만증과 같은 척추 질환을 야기할 수 있으며 바른 성장을 막아 성인이 되었을 때 남들보다 키가 작을 수 있다. 아이의 체형 불균형의 증상이 보인다면 도수 교정치료 및 슬링과 같은 개인 맞춤 치료를 진행해 체형 교정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도수치료란 뼈와 관절, 근육 위치를 바르게 정렬하여 골반불균형을 비롯해 척추 질환의 통증 증상을 완화해주는 치료다. 슬링이란 흔들리는 줄을 이용하여 손상 부위를 치료, 교정해주는 치료다.

슬링은 신체의 안전성, 균형감각, 신체 협응력을 키워주는 운동으로, 성장이 아이들의 체형 교정과 다양한 근골격계 질환의 치료 및 재활로 활용되고 있다.

체형교정은 아이의 바른 성장을 유도해줄 뿐 아니라 소아 비만, 어깨 통증, 거북목 교정, 휜 다리 교정 등에도 도움을 준다.

창원 키플러스의원 이희영 대표원장은 “교정 치료도 중요하지만 일상 생활에서 체형 불균형을 야기시키는 행동들을 개선해 체형 불균형을 예방해주어야 한다”며 "평소 어깨와 팔의 힘을 빼고 허리를 곧게 펴주는 습관을 들여야 하며, 스트레칭과 운동을 생활화하고, 규칙적인 식습관과 수면 습관을 갖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