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만성적인 코 질환이 있는 사람의 경우 미용적인 목적까지 동시에 개선을 고려하는 이들이 증가하고 있다.

코의 기능적인 부분은 당연히 호흡을 의미하며 코막힘 증상이 지속된다면 정상적인 호흡이 어려워지며 두통, 어지럼증까지 유발될 수 있다. 또 호흡을 위해 구강호흡을 하게 되면 입안이 건조해지면서 구취가 발생하고 기억력 저하, 후각 장애, 불면증 등까지 이어지면서 삶의 질이 떨어지게 될 수 있다.

코가 휘어진 경우 역시 호흡이 바르지 못한 경우가 많으며 특히 외형적으로 휘어진 코는 기능적으로도 문제가 있음을 알 수 있다. 외형적으로 휜코, 매부리코는 비중격 연골이 휘어져 코막힘 증상이 발생하는 비중격만곡증을 동반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기능코성형을 진행하게 된다면 구조적인 문제 개선을 위한 비중격만곡증수술, 비염수술, 휘어진 코뼈의 성형을 같이 진행한다. 기능코성형에는 이 세가지 수술을 필수적으로 진행하며 어느 하나라도 빠지면 결국 재발할 확률이 높아질 수 있다.

기능코성형은 코 내시경을 통해 정밀하게 진단 후 개인에 따라 비중격만곡증, 비염 등의 증상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삼성드림이비인후과 종로점 허세형 원장은 “기능코성형이란 코의 질환과 코막힘의 원인을 정확히 파악해 증상을 개선하고 코의 모양까지 동시에 개선하는 수술을 말한다”면서 “이때 기능적인 부분이나 미용적인 부분 중 하나만 고려한다면 만족도가 떨어지거나 질환이 재발할 확률이 높아지므로 두 가지 측면 모두를 고려해 진행하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