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드름은 사춘기의 상징으로 불린다. 청소년기에 호르몬이 왕성하게 분비되어 피지 분비 또한 활발해지고 노폐물과 함께 모공을 막아 여드름이 발생하게 된다. 최근 코로나19 바이러스가 장기화되면서 마스크 착용으로 인해 여드름이 악화되어 피부과를 찾는 이들이 늘고 있다. 마스크 내부에 고온다습한 환경이 피부의 세균을 증식하고 여드름 증상이 악화되기 때문이다.

여드름은 건강에 지장을 주지 않지만 반복성을 띄는 질환이다. 무심코 청결하지 못한 손으로 만지거나 무리한 힘으로 압출하는 등의 잘못된 관리로 색소침착이나 움푹 패인 흉터를 남기게 될 수 있다. 따라서 여드름 발생 시 조기에 적절한 치료로 증상이 악화되는 것을 막는 것이 현명하다.

여드름 치료방법으로는 주로 여드름 압출, 염증주사, 광역동 치료(PDT), 스킨스케일링, 약물요법, 레이저치료 등 다양한 방법으로 진행된다.

여드름이 올라온 경우 가벼운 압출과 스킨스케일링으로 개선할 수 있다. 그러나 개선이 안 되는 경우 피지를 조절해 주는 약물을 복용하거나 염증주사로 증상을 완화할 수 있으며 나아가 PDT라는 광역동 치료방법을 선택하여 여드름 번식을 억제할 수 있다.

광역동 치료(PDT)는 피지선과 여드름 균에 선택적으로 흡수하는 물질을 피부에 도포 후 특정 파장의 빛을 받아 활성화되어 주변 피지선의 활동을 감소, 모공 속 여드름 균을 사멸시키는 원리의 시술이다. 특히 염증성 여드름을 재발하는데 효과적이다.

이에 의정부 메이드림의원 정재호 원장은 “여드름은 피지선의 불필요한 확장으로 인해 과다한 피지분비, 모공 내 과도한 각질, 여드름균 증식 등 복합적인 원인이 있지만 여드름 치료는 이러한 피지선과 여드름균을 얼마나 정확하게 파괴하는지 중요한데 이는 PDT가 효과적”이라며” 다만 PDT는 시술 후 광과민성의 반응으로 색소침착이 일어날 수 있기에 자외선 차단관리에 힘써야 한다”고 설명했다.

정 원장은 이어 “성공적인 여드름 치료를 위해서는 원인과 유형, 개인의 피부 상태에 맞춘 치료방법을 결정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만약 여드름 발생 후 붉은 자국과 색소침착이 남게 되었다면 레이저치료를 통해 치료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