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사진=롯데 제공
[스포츠한국 임현지 기자] “그동안 생각해왔던 성과 개념도 바꾸겠다. 과거처럼 매출과 이익이 전년 대비 개선됐다고 해서 만족하지 말아달라”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2022년 상반기 VCM(Value Creation Meeting)’에서 임직원을 향해 과거를 탈피하고 새로운 시장과 고객 창출에 투자를 집중할 것을 당부했다. 미래 성장이 기대되는 회사를 만드는 데 중장기적인 기업가치 향상이 중요하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이번 VCM는 20일 오전 롯데인재개발원 오산캠퍼스 오픈식을 치른 뒤 오후부터 올해 경제·산업 전망과 그룹 경영계획을 논의하는 순으로 진행됐다. 포트폴리오 고도화 방안, 신성장동력 발굴 및 육성 방향 등이 구체적으로 다뤄졌다.

신동빈 롯데 회장(오른쪽에서 네번째)을 비롯한 롯데 경영진들이 20일 롯데인재개발원 오산캠퍼스 개원을 기념해 식수하는 모습. 사진=롯데 제공
신 회장은 임직원들에게 “시대 변화를 읽고 미래지향적인 경영을 통해 신규 고객과 시장을 창출하는 데에 투자를 집중해야 한다”며 “항상 새로운 고객을 어떻게 얻을 수 있는지를 우선순위에 두고 생각해 달라”고 주문했다.

혁신을 위한 리더십도 강조했다. 그는 “어렵더라도 미래를 이해하고 새로운 길을 만들어낼 수 있는 통찰력, 아무도 가본 적 없는 길이더라도 과감하게 발을 디딜 수 있는 결단력, 목표 지점까지 모든 직원들을 이끌고 전력을 다하는 강력한 추진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지난해 만든 그룹 슬로건 ‘오늘을 새롭게, 내일을 이롭게’에는 새로운 롯데를 만들어 미래를 준비하자는 뜻이 담겨있다”며 “과거와 같은 방식으로 일하는 것이 가장 쉽지만, 그렇게 해서는 우리가 꿈꾸는 미래를 만들 수 없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