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한국 임현지 기자] “지난주 주문했던 택배가 아직 안 왔어요. 반송도 안 되고 취소도 안 되고 정말 고소하고 싶은 심정입니다. 직접 찾아가서 가져올 수 없나요?”

CJ대한통운 노동조합 파업이 장기화되면서 소비자들이 발을 구르고 있다. 설 명절을 앞두고 온라인으로 선물을 구매했으나, 택배가 물류센터에 고립된 채 배송이 지연되고 있기 때문. 소비자뿐만 아니라 사업자들까지 불편을 호소하고 있지만 CJ대한통운 노사는 좀처럼 이견을 좁히지 못하고 있다.

민주노총 전국택배노조 CJ대한통운본부 조합원들이 13일 오후 서울 여의도 일대에서 열린 6차 총파업 결의대회에서 택배노동자 과로사 방지를 위한 사회적 합의 이행을 촉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 깊어진 노사 갈등…파업 18일째

14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민주노총 전국택배노조 CJ대한통운본부는 지난달 28일부터 현재까지 18일째 파업을 진행하고 있다. 이들은 사측에 ▲택배비 인상분 공정 분배 ▲노조 인정 ▲저상 탑차 대책 마련 ▲별도 요금 폐지 ▲부속합의서 전면 폐지 등을 요구하고 있다.

노조는 지난해 6월 택배기사 과로사를 예방하기 위해 마련한 사회적 합의에 따라 택배 요금이 170원 인상됐으나, 사측이 이 중 56원만 합의 이행비용으로 사용하고 나머지는 회사 이윤으로 챙겼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에 대해 CJ대한통운은 “지난해 4월 인상분은 140원이며 이 중 50%가 택배기사 수수료로 배분됐다”며 “모범적으로 사회적 합의를 이행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근거 없는 왜곡과 일방적 주장이 계속되고 있다”고 반박했다.

CJ대한통운은 국토부에 사회적 합의 이행 불이행이 실제로 일어나고 있는지를 현장에서 확인해 줄 것을 제안하기도 했다. 회사에 따르면 현재 국토부는 현장실사를 진행하고 있다.

노조는 전날 서울을 포함한 전국 9곳에서 차량 집회를 열었다. 15일에는 CJ센터 앞에서 단식 농성을 진행하는 100명과 각 지부별 상경 인원 300여명이 모여 사측에 합의안 도출을 제시할 예정이다.

노조 측은 “택배노동자 목숨 값으로 배불리는 CJ대한통운 규탄한다”며 “사측과 정부, 여당이 문제 해결에 나서지 않을 경우 오는 18일 2000명 전 조합원을 서울로 상경시켜 차량 시위를 벌일 예정”이라고 밝혔다.

CJ대한통운 양구SUB 터미널 현장사진. 사진=소상공인연합회 제공
◆ 소비자·사업자 택배 고립에 ‘난처’

한편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파업으로 택배를 받지 못했다는 소비자들의 불편 사례가 잇따라 게시되고 있다. 이들 중에서는 지난해 말 상품을 주문했는데 아직 받지 못했다는 사례도 있었다.

한 누리꾼은 “택배사가 다른 곳으로 전환돼 또 일주일을 기다려야 한다는 연락을 받았다. 보통 1~2일 만에 도착하는 사이트였는데 황당하다”고 말했다. 다른 누리꾼들 역시 “아이 수업을 위해 책을 주문했는데 수업이 시작된 지금까지 받지 못하고 있다”, “직접 물류센터를 찾아가 물건을 가져오고 싶다” 등 불편을 호소했다.

CJ대한통운은 배송에 차질을 빚고 있는 택배 물량이 총 약 16만건이라고 추정했다. 지난주 일일 30만건에 비하면 대폭 줄어든 수치다. 대리점 요청에 따라 송장 출력을 제한하거나 직고용 택배 기사를 파견해 대응하고 있다.

CJ대한통운 관계자는 “소비자 피해는 공정거래위원회가 지정한 택배 표준약관에 따라 조치될 예정”이라며 “물류센터는 코로나19 고위험 시설로 지정된 곳인 만큼 택배를 찾기 위해 방문하는 것은 권장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소상공인 단체도 자영업자와 소비자에게 피해가 전가되고 있다며 노조측에 파업 철회를 촉구했다. 지역 특산품 등 신선식품 배송에 차질이 생기면서 기업 및 농어민 손해가 발생하고 있는 것. 소상공인연합회는 최근 성명을 통해 “고객 이탈과 대금 수급 차질로 영업이 위협받는 상황”이라고 입장을 밝혔다.

저작권자 © 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