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이베이코리아 제공
[스포츠한국 임현지 기자] 신세계그룹 이마트가 단독으로 이베이코리아 인수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당초 이마트-네이버 컨소시엄으로 인수전에 뛰어들었지만 네이버가 공정거래위원회 결합 심사 부담으로 발을 뺀 것으로 알려졌다.

22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이마트는 네이버 없이 이베이코리아를 단독 인수하기 위한 협상을 이베이 본사와 진행하고 있다. 최종 인수 가격과 조건은 확정되지 않았다.

업계는 네이버가 공정위 규제를 우려해 이마트와의 컨소시엄에서 발을 뺀 것으로 보고 있다. 국내 전자상거래 시장점유율 1위 네이버(18%)와 3위 이베이코리아(13%) 간 기업 결합 심사가 부담으로 작용하기 때문. ‘독과점’ 우려를 지적받아 수수료 인상 금지 등 규제가 발생하면 오히려 수익성 악화로 이어질 수 있다.

앞서 네이버는 지난 17일 거래소 조회 공시 요구를 통해 “참여 방식 또는 최종 참여 여부에 대해서는 아직 결정된 바 없다”며 “구체적인 내용이 확정되면 1개월 이내에 재공시하겠다”고 밝혔다.

이마트는 자금 마련을 위해 주요 시중은행과 증권사 등으로부터 대출 의향서를 받았다. 앞서 이베이 본사가 제시한 매각 희망가는 지분 100%에 5조원이었다.

이를 이마트가 80%, 네이버가 20%를 부담 할 것으로 예상했으나, 이마트가 단독으로 인수에 뛰어들면서 지분 80%, 3조5000억원으로 협상을 진행 중이다.

이번 인수전으로 이마트가 금융권에서 조달 가능한 최대 금액은 1조2000억원이 될 것으로 점쳐진다. 협상 예상 금액이 3조5000원임을 고려하면 순 자산 2조3000억원이 필요하다.

다만 업계에서는 이마트가 추가 인수 자금을 조달하는데 큰 문제가 없을 것으로 보고 있다. 이마트는 올해 가양점(6800억원)을 비롯한 부동산 자산을 매각하며 1조5000억원가량 현금을 마련했다.

이마트 관계자는 “다양한 방안을 놓고 협상을 진행 중”이라며 “아직 확정된 사항은 없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