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정세균 총리 페이스북 캡쳐)
[스포츠한국 임현지 기자] 정부가 담배와 술 가격 인상 대해 “사실이 아니다”고 선을 그었다. 전날 담배 제품 사용과 주류 소비 감소를 위해 가격 규제를 강화하겠다고 발표한 지 하루 만이다.

보건복지부는 28일 보도자료를 통해 “담배가격 인상과 술에 대한 건강증진부담금 부과는 현재 고려하고 있지 않으며 추진 계획도 없다”고 밝혔다.

전날 보건복지부는 ‘제5차 국민건강증진종합계획’을 발표하고 담배 가격을 세계보건기구(WHO) 평균에 근접하도록 건강증진부담금 등을 인상하겠다고 발표했다. 주류 역시 소비 감소 유도를 위해 주류에 대한 건강증진부담금을 부과하는 등 가격 정책을 검토하겠다고 언급했다.

WHO에 따르면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은 담뱃값은 7.36달러다. 이를 한화로 계산할 시 약 8137원이다. 이에 일부 언론들은 정부가 담뱃값을 현재 4500원에서 약 8000원으로 인상할 것이라는 보도를 냈다.

복지부는 전날에도 인상 시기나 인상 폭에 대해서는 추가 논의가 필요하다는 입장을 전했다. 그러나 일부 누리꾼들은 “가격 인상이 아니라 세금 인상”이라며 강하게 반발했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이날 자신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통해 “어제 정부가 담뱃값을 8000원 수준으로 인상하고 술에 대해서도 건강증진부담금을 부과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는 보도가 있었는데 이는 사실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이어 “담배와 술은 많은 국민들께서 소비하고 계시는 품목으로 가격 문제 등 여러 가지 측면에서 충분한 연구와 검토가 필요하고 신중한 사회적 논의를 거쳐야 할 사안으로 단기간에 추진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