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제공
[스포츠한국 조민욱 기자] 정부가 다음달부터 실시하는 코로나19 백신 예방접종 계획을 28일 발표했다. 가장 먼저 의료진들이 백신을 맞게 되며, 1분기 백신 접종 대상자는 요양병원·노인 의료복지시설·고위험 의료기관 종사자 등이다.

정부는 의료·방역체계 유지, 중증 진행 위험, 코로나19 전파 특성 등을 고려해 예방접종 순서를 정했다. 다만 백신별로 도입 시기나 물량 등이 다른 만큼 개인이 백신 종류를 선택할 수 없도록 했다.

백신 접종 순서를 보면 감염병 전담병원과 생활치료센터 등에서 코로나19 환자를 치료하는 의료진이 가장 먼저 접종을 받는다. 1분기에 백신 접종을 받는 코로나19 의료진은 5만명 정도다. 의료진들이 어떤 백신을 접종받게 될지는 공개되지 않았다.

정부는 코백스 퍼실리티를 통해 1분기부터 화이자,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들여올 계획이다. 따라서 의료진들이 맞는 백신은 화이자 및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일 가능성이 높다.

1분기에는 요양병원과 요양시설 입원환자·입소자, 종사자 등 78만명을 대상으로 접종을 시작한다. 접종은 의료기관에서 자체적으로 하고, 요양시설 내 거동이 불편한 입소자는 방문 접종을 받을 수 있다.

3월 중순부터는 중증환자가 많은 상급종합병원과 종합병원 등 의료기관의 보건의료인과 119 구급대, 검역관, 역학조사관 등 코로나19 1차 대응요원 등 약 44만명이 접종을 받는다.

2분기부터는 65세 이상 약 850만명과 노인재가·복지시설, 장애인 거주·이용시설 등 감염 취약시설 입소자와 종사자 약 90만명이 접종받는다. 의원과 약국 등에 근무하는 의료인과 약사 약 38만명도 2분기부터 접종을 받을 수 있다.

3분기부터는 만성질환자와 성인(19∼64세) 등을 대상으로 접종을 시행한다. 4분기부터는 2차 접종과 미접종자에 대한 접종을 진행한다. 접종을 거부한 사람은 접종 순위를 마지막으로 조정한다.

백신 접종은 위탁의료기관 약 1만곳과 별도 접종센터 250곳을 통해 진행한다. 접종센터는 중앙 1곳부터 권역별 3곳, 시도별 17곳, 시군구 등 단계적으로 확대 설치한다.

접종 계획 일정은 코로나19 확산 상황과 백신 도입 일정·물량 등 변화에 따라 예방접종전문위원회 심의를 거쳐 수정될 수 있다.

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장 겸 질병관리청장은 “예방접종이 시작되더라도 집단면역이 형성되기 전까지는 마스크 착용, 거리두기와 같은 방역 수칙을 준수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