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제공=마샬앰프
▶ 빈티지 앰프는 클래식 자동차와 같아
▶ 피지컬 컨디션-오리지널 스피커-콘덴서
▶ 레지스터-필터캡-변압기 상태 중요
▶ 교체된 전력·출력 변압기일 경우 15~20% 가치 하락
▶ 일부 부품 상태 나빠도 대체품으로 퀄리티 유지
▶ 수집용 또는 연주용 여부도 중요 고려 사항


[스포츠한국 조성진 기자] 빈티지 시계와 자동차, 기타 앰프는 공통점이 있다. 오랜 연식에도 불구하고 각기 최신형 모델과는 다른 빈티지 특유의 멋스러움과 향이 있다는 것이다.

빈티지 시계는 분명 세월의 때가 묻어 현대의 세련미와는 다르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자연스럽게 변한(변색된) 외관의 멋과 특유의 빈티지 무브먼트만의 매력이 마음을 사로잡는다. 빈티지 자동차는 최신 연식에서 만끽할 수 있는 각종 편의사양과는 거리가 멀지만 그럼에도 최신 모델에선 느끼기 힘든 운전 경험을 제공한다. 앰프 역시 앞서가는 메커니즘 기반의 새 모델들이 나오고 있음에도 빈티지 앰프만의 인상적이고 남다른 사운드를 대신할 수 없다.

자동차나 시계 컬렉터는 물론 앰프 컬렉터 및 프로 기타리스트들조차 빈티지만의 특별한 사운드와 매력으로 인해 클래식 앰프를 선호하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오랜 시간이 지나며 여러 사람의 손을 타다 보니 빈티지 기타앰프는 빈티지 카와 같이 구매하는 사람에 따라 매우 불쾌한 추억이 되기도 한다. ‘중고’ 제품 구매에서 흔히 벌어지는 각종 트러블 때문이다.

빈티지 카와 마찬가지로 빈티지 앰프는 어디에 있었고, 얼마나 많이 사용(연주)했는지, 그리고 사용자가 어떻게 유지했는지에 따라 각양각색의 성능(컨디션)을 보이게 된다.

중고차를 구입할 때 정비사가 먼저 확인하도록 하는 게 가장 확실한 방법이지만 현실적으론 이게 쉽지 않다. 빈티지 중고 앰프를 구입할 때도 마찬가지다.

빈티지 앰프를 선택할 때 수집을 위한 것인지 또는 연주를 위해 구매하는지도 중요하다.

몇 가지 사항만 고려해도 거래 시 실패 확률을 줄일 수 있는데, 이에 대해 세계적인 기타 앰프 전문가 미치 콜비(Mitch Colby)가 기타전문지 ‘기타플레이어’에서 빈티지 앰프 구매 시 고려해야 할 점을 언급하고 있는데 그중 핵심적인 내용을 추려 이 코너에 소개해 본다.

콜비 앰프(Colby Amplification)를 이끄는 미치 콜비는 다수의 마샬(Marshall) 및 복스(Vox) 앰프 설계/개발을 함께 했다. 前 코르그(Korg) USA 부사장 겸 마케팅 최고 경영자(CMO) 출신의 미치 콜비는 업계가 인정하는 앰프 컬렉터이자 빈티지 앰프 복원가이기도 하다.

미치 콜비는 빈티지 앰프의 가치와 연주 가능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사항들을 언급하며 거래 시 주의해야 할 사항을 크게 여섯 가지로 나누고 있다. 상태(피지컬 컨디션)-오리지널 스피커-변압기-콘덴서(캐퍼시터)-필터캡-레지스터 등이다.

골동품이나 수집품과 마찬가지로 피지컬 컨디션, 즉 기기의 상태는 매우 중요하다. 눈에 보이고 되돌릴 수 없는 외관 수정은 기타와 마찬가지로 앰프에서도 문제가 된다. 기타에서 미니 스위치나 픽업 경로를 찾는 것은 드문 일이 아니다. 기타 앰프에선 팬용 컷아웃이 있는 캐비닛이나 전면/후면 패널에 추가 홀이 있는 캐비닛을 찾을 수 있다. 이는 수집 가능성과 가치를 크게 하락시킨다. 수집하는 경우 원본 로고, 덮개(트위드, 비닐, tolex 등) 및 그릴 천을 찾아야 한다.

오리지널 스피커는 가치와 음색(톤) 모두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수집을 위해 원래 오리지널 스피커는 필수적이다. 그러나 오래된 스피커는 결국 고장이 나고 특히 사운드가 가장 좋은 시끄러운 볼륨 레벨에서 앰프를 재생할 경우 재조정해야 한다. 다행히도 많은 빈티지 기타 앰프 스피커의 부품을 여전히 사용할 수 있으며 다수 기술자 및 스피커 수리점에서 오래된 빈티지 스피커를 다시 사용할 수 있다.

트랜스포머(Transformers), 즉 변압기는 가치와 톤에 중요하다. 물론 빈티지 대체품은 다양한 곳에서 어렵지 않게 구할 수 있다. 출력 변압기가 가장 중요한 부분이며 전력 변압기와 초크가 그 뒤를 잇는다. 교체된 전력 또는 출력 변압기는 15~20%까지 앰프의 가치를 하락시키거나 둘 다 교체하는 경우 그 이상으로 떨어뜨릴 수 있다.

콘덴서라고도 부르는 신호 경로의 캐퍼시터(Capacitors)는 앰프의 톤과 값에 차이를 만든다. 당연히 수집가와 기타리스트 모두 오리지널을 찾기 마련이다. 하지만 대부분의 많은 빈티지 앰프의 부품은 문제가 있으며, 이 역시 대체할 좋은 교체품을 쉽게 구할 수 있다.

필터캡(Filter Caps)은 유통 기한이 제한돼 작동을 멈춘다. 원래 필터 캡이 잘 작동하는 50년 된 앰프를 보았지만 결국 작동을 멈출 것이다. 물론 독창성은 빈티지 앰프의 가치에 영향을 주므로 오리지널 필터캡이 괜찮겠지만 앰프를 사용할 계획이라면 이 역시 교체가 바람직하다.

마지막으로 레지스터(Resistors)다. 많은 구형 앰프는 탄소 구성 레지스터를 사용했다. 이들은 좋은 음색으로 유명하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잡음도 많아지며 그 가치가 표류한다. 서로 다른 구조의 콘덴서는 때때로 매우 극적일 수 있는 음향 차이를 생성한다. 따라서 부품을 교체할 때 원본(오리지널)과 같은 구성의 교체 부품을 사용하거나 지정하는 게 좋다. 일부 NOS 부품을 사용할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구하기가 매우 어렵고 비싸다. 하지만 원본을 갖는 것보다 차선책 중 하나일 수 있다.

저작권자 © 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