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SPC 제공
사진=SPC 제공

[스포츠한국 임현지 기자] SPC가 안전 경영을 강화하기 위해 자체 시행한 전 생산시설 외부 전문기관 안전진단을 최종 완료하고 개선 요구 사항의 약 90%에 대해 조치했다고 8일 밝혔다.

이번 안전진단은 지난 10월21일부터 11월 말까지 약 40일간 SPC 내 총 28개 생산시설에 대해 전사적으로 진행됐다. 한국산업안전관리원, 대한산업안전협회, 안전보건진흥원, 한국안전기술협회 등 고용노동부가 인증한 4개의 외부 전문기관이 시행했다.

회사는 이번 안전진단을 통해 사업장 별 평균 10여건의 주요 개선 필요사항을 확인했다. 연동장치, 안전 난간, 안전망, 안전 덮개 등을 추가로 설치하고, 위험요소를 제거하는 등 관련 설비 확충과 프로세스 개선 조치를 진행했다.

이 밖에도 안전 라인 도색, 사다리 시건장치 교체, 카트 바퀴 구름 방지 장치 교체 등 세밀 사항에 대해서도 조치를 진행하는 등 현재까지 약 90%에 대해 조치를 완료했다. 특히 사망 사고가 발생한 SPL은 개선 및 권고 요구 사항에 대한 모든 조치를 완료했다.

SPC는 안전진단 결과 및 개선 방안에 대해 안전경영위원회에 보고했으며, 안전경영위원회는 진단 결과에 대한 후속 조치를 관리 감독하고 최종 조치 결과를 점검할 계획이다.

SPC 관계자는 “SPL에서 발생한 안전사고에 대해 다시 한번 깊은 반성과 함께 책임을 통감하며 평소 사소하게 여겨질 수 있는 작은 위험 요소까지 모두 찾아내기 위해 전사적 안전진단을 시행했다”고 말했다.

앞서, 지난 10월15일 SPC 계열사 공장인 SPL에서 20대 노동자가 혼합기에 끼어 사망한 사고가 발생했다. 이에 허영인 SPC 회장은 대국민 사과를 발표하고 안정경영 시스템 구축을 위해 1000억원을 투자할 것을 약속했다.

저작권자 © 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