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한국 김성수 기자] 한국이 마지막 코너킥 기회를 부여받지 못하고 패배로 경기를 마쳐야 했다. 이러한 상황을 제대로 인지하지 못한 한 팬은 이미 충분한 추가시간을 썼다며 어이없는 비판을 하고 나섰다.

경기 후 심판에 항의하다 레드카드를 받은 파울루 벤투 감독. ⓒ연합뉴스
경기 후 심판에 항의하다 레드카드를 받은 파울루 벤투 감독. ⓒ연합뉴스

파울루 벤투 감독이 이끄는 한국은 28일(이하 한국시간) 오후 10시 카타르 알 라이얀의 에듀케이션 시티 스타디움에서 열린 2022 국제축구연맹(FIFA) 카타르 월드컵 H조 2차전 가나와의 맞대결에서 2-3으로 패했다.

전반 24분 한국 진영 왼쪽에서 조던 아이유가 오른발로 크게 올린 프리킥이 한국 문전을 향했다. 김민재가 이를 머리로 걷어내는가 했지만 공이 완전히 클리어되지 못했고 혼전 양상이 이어졌다. 결국 흐르던 공을 무함마드 살리수가 왼발로 밀어넣어 한국 골망을 흔들었다.

전반 34분에는 왼쪽에서 조던 아예우가 오른발로 올린 크로스를 문전에서 모하메드 쿠두스 혼자 날아올라 빗겨맞는 헤딩골을 한국 골문에 넣었다. 결국 한국은 전반전 0-2로 뒤진채 마쳤다.

후반 13분 왼쪽에서 이강인의 크로스를 조규성이 다이빙 헤딩골을 넣어 한국은 1-2로 따라붙었다. 후반 16분에는 왼쪽에서 김진수가 골아웃 직전에 올린 왼쪽에서 높은 크로스를 조규성이 높게 날아올라 헤딩 동점골을 작렬시켰다.

후반 23분 왼쪽에서 가나의 낮은 크로스때 이냐키 윌리엄스가 헛발질을 해 뒤로 흐른 것을 두 번째 골을 넣었던 쿠두수가 또다시 뒤에서 왼발로 정확히 슈팅해 골망을 갈라 가나가 다시 3-2로 앞서갔다. 한국은 이후 수비형 미드필더인 정우영을 빼고 공격수 황의조까지 투입했지만 끝내 동점을 만들지 못하고 패했다.

경기 종료 직전 권경원이 중거리슈팅으로 상대 코너킥을 유도했다. 마지막 코너킥 기회가 있을줄 알았다. 하지만 심판은 단호하게 종료 휘슬을 불었다. 마지막 코너킥을 인정하지 않은 것이다. 추가시간 10분이 주어진 상황에서 10분을 넘었긴 했지만 마지막 코너킥까지 주지 않은 것은 너무했다. 한국 선수들과 파울루 벤투 감독은 뛰어가 항의했다. 하지만 심판은 오히려 벤투에게 레드카드를 줬다. 퇴장이었다.

벤투호 입장에서는 정당하게 얻은 코너킥 기회이기에 충분히 항의할 자격은 있었다. 하지만 경기를 지켜본 한 해외 팬은 한국의 불만을 전혀 이해할 수 없다는 듯한 기가 막힌 반응을 보였다.

영국 공영방송 BBC는 경기 후 모바일 메신저 왓츠앱을 통해 나온 팬들의 반응을 전달했다. 이 중 한 팬은 “한국은 그들의 불만에 대해 현실 확인이 필요하. 한국은 추가 시간을 ‘고작 11분’만 쓴 것에 화를 냈다. 기회가 있었어. 알았지?”라며 이해할 수 없다는 반응을 내비쳤다.

한국은 추가시간이 적은 것이 아닌 정당히 얻은 코너킥을 진행하지 못한 것에 항의한 것인데 논점이 빗나간 해외 팬의 비판이었다.

저작권자 © 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