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한국 이재호 기자] 무려 2살어리게 팀을 꾸린 일본에게 23세팀이 맞서 무려 0-3 대패를 당했다. 한국은 이강인이라는 스페인 라리가에서 뛰는 선수는 물론 이날 경기는 나오지 않았지만 정상빈 등 비슷한 나이대 최고선수들이 모두 있었음에도 일어난 결과다.

황선홍 감독이 이끄는 한국 23세 이하(U23) 축구대표팀은 12일(이하 한국시각) 오후 10시 우즈베키스탄 타슈켄트의 팍타코르 스타디움에서 열린 2022 아시아축구연맹(AFC) U23 아시안컵 일본과의 8강전에서 충격의 0-3 대패를 당했다. 직전 대회(2020년) 챔피언 한국의 8강 탈락.

ⓒKFA
ⓒKFA

전반 22분 한국이 골대와 약 30m지점 중앙에서 내준 프리킥을 일본의 유이토 스즈키가 오른발 직접슈팅했고 이 슈팅이 벽을 서있던 한국 선수 머리에 맞고 굴절돼 한국의 크로스바를 맞고 골대 안으로 들어가고 말았다. 한국 입장에서는 수비 머리에 맞아 굴절돼 들어간 불운한 실점.

후반 시작과 동시에 한국은 조영욱과 권혁규를 투입했고 후반 초반 매섭게 일본을 몰아쳤다. 하지만 득점하지 못했고 오히려 후반 20분 선제골 주인공 유이토 스즈키가 페널티박스 바로밖 중앙 오른쪽에서 단독 드리블 돌파 후 때린 오른발 슈팅을 한국의 민성준 골키퍼가 잘 막았지만 막은 공이 골키퍼 뒤로 갔고 마오 호소야가 달려들어 빈골대에 공을 밀어 넣었다.

후반 35분 한국은 세 번째 실점을 하며 완전히 무너진다. 오른쪽에서 크로스를 선제골 주인공 스즈키 유이토가 여유롭게 터닝을 하며 한국 수비 2명을 떨궈놨고 페널티박스 안 오른쪽 중앙에서 먼포스틀 보고 왼발 감아차기 슈팅을 해 골을 만들었다. 한국에게 패배를 확정시키는 쐐기골이었다.

일본은 이번 대회를 2024 파리 올림픽에 대비해 21세 이하팀으로 꾸렸다. 원래 일본은 연령별 대표팀은 올림픽에 맞추기에 올림픽 2년전에 열리는 아시안게임과 같이 큰 대회도 21세로 꾸려나온다. 이번 일본 21세 대표팀에는 유망한 재능은 많지만 압도적으로 특출난 재능이 있다는 얘기는 없다.

반면 한국은 23세 이하 대표팀으로 제대로 꾸렸다. 이강인에 정상빈, 홍현석 같은 해외파는 일본에서 뛰는 오세훈은 물론 K리그에서 주전급으로 활약 중인 조영욱, 최준 등도 있었다. 엄원상이 처음엔 대표팀에 뽑혔다가 파울루 벤투 감독의 성인 대표팀으로 이동하긴 했지만 이만하면 한국은 23세 연령별 선수 중 최정예를 꾸렸다고 무방했다.

그럼에도 두 살이나 어리게 꾸린 일본에게 한골차도 아닌 무려 3골차 충격적인 패배는 납득하기 힘들다. 일본이 수비만 하다 역습만 한것도 아니고 한국과 일본은 서로의 축구를 했음에도 3골차가 난 것이다.

황선홍 감독 입장에서는 감독 선임 이후 코로나19 등을 이유로 제대로 평가전도 하지 못한 힘듬은 있었지만 그럼에도 일본을 상대로 이런 결과는 국민들을 납득시킬 수 없다.

저작권자 © 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